프론트 쇼바 교체하기 _ 1편

 LF 쏘나타 하체털이 마지막편입니다. 회차로 치면 열한번째인것 같은데, 정말 만감이 교차하는 순간입니다. 그동안 X고생했던거 생각하면.. 아찔하네요.

 어쨌든 가장 파워풀하고, 가장 효과가 크고, 가장 작업 난이도도 어마어마한 프론트 쇼바 일명 '스트럿' 교체 작업입니다.  리어쇼바와 마찬가지로 체감이 가장 큰 부품인 만큼 사실상 이 부품만 바꿔줘도 효과는 충분합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마지막 하체털이 시작하겠습니다.

준비물

프론트 쇼바 교체용 공구

 역대급 작업인만큼 필요한 공구도 제법 다양합니다. 소켓류만 12/17/19/21/24mm 가 필요하고, 롱 복스대나 토크렌치는  당근빠따입니다. 특히, 스트럿 어셈블리에 조립되어 있는 스프링을 압축해줘야 하는데 일명 "스프링 압축기(컴프레서)" 라는 스페셜한 공구가 필요합니다.

 이름만 그럴듯하지 사실 스프링을 꽉! 움켜잡아주는 공구인데, 정비소에 있는건 너무 크고 비싸고 '좋습니다'. 헝그리 다이 피플은 사진상 좌측에 있는 간이 공구로도 감지덕지인데, 이런 스프링 압축기는 내 생명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Made in Korea" 제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조악한 품질의 공구로 스프링을 잘못 압축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가 사용한 Made in Korea 제품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프론트 쇼바 탈거하는 방법

LF 쏘나타 프론트 스트럿 하단부 분리

 앞바퀴 프론트 서스펜션에서 쇼바 일명 "스트럿 어셈블리" 를 통째로 탈거해야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허벅지 정도 되겠네요. 스트럿 몸통에 연결되어 있는 활대링크부터 휠 스피드 센서, 브레이크 튜브 브라켓까지 전부 떼어줍니다. 활대링크는  19mm 롱소켓, 브라켓은 12mm 소켓으로 풀어줍니다.

LF 쏘나타 프론트 스트럿 너클측 분리

 허브와 스트럿이 체결되어 있는 가장 큰 24mm 볼트 2개를 풀어줘야 하는데, 토크가 어마어마합니다. 반드시 롱 복스대를  사용해서 풀어주셔야 삐끗하지 않습니다. 24mm 소켓과 19mm 옵셋렌치를 이용해서 있는 힘껏 풀어줍니다. 단, 너트 2개만 풀고 관통되어 있는 볼트는 그대로 둔 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프론트 스트럿 상단 락너트 분리

 잭으로 너클 하단부를 살짝 받쳐놓은 상태에서 엔진룸으로 이동합니다. 엔진룸 측면 스트러트쪽 중앙에 우주선 모양의 캡을 열어주고, 17mm 롱소켓으로 캡 안에 너트 1개부터 풀어줍니다.

프론트 스트럿 상단부 너트 분리

 스트러트(쇼바) 하단부는 너클과 24mm 관통볼트 2개로 고정되어 있었다면, 엔진룸 상단에는 14mm 너트 3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너트 3개를 풀고 잭을 살살 내리면 스트러트가 스멀스멀 내려옵니다.

LF 쏘나타 프론트 스트럿 내림

 다시 밑으로 내려와서 휠하우스에서 스트러트 상단쪽을 올려다보면, 엔진룸에서 많이 내려온 모습이 보입니다. 잭을 충분히 내려주고, 한손으로는 스트러트를 잡고 흔들면서 나머지 한손으로는 24mm 관통볼트를 당겨주면 생각보다 쉽게 볼트가  빠집니다. 이때, 볼트가 모두 빠지면 스트러트의 무게가 확! 느껴지므로 손목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LF 쏘나타 프론트 스트럿 어셈블리

 자, 드디어 탈거한 "스트럿 어셈블리" 입니다. 스트럿(쇼바)에 스프링까지 모두 조립된(어셈블리된) 부품 덩어리 입니다. 탈거하고 보니 축축하게 젖은게 보이는데, 쇼바가 이미 터져서 내부 오일이 흘러나와 있네요. 제 마일드한 운전 습관에 더욱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겨우 차량에서 스트럿 어셈블리를 탈거한 수준인데, 여기에 붙어있는 스프링이니 마운트니 각종 부속품을 다  분리해줘야 합니다. 분량상 프론트 쇼바 교체 1편은 여기까지 하고, 2편에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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