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반응형

 국산차를 타는 이점이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유지비와 신속 정확한 A/S외에, 자차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오너에게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정비지침서' 에 대한 접근성입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는 GSW(Global Service Way) 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실내/엔진룸을 막론하고 전장 회로도까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WPC를 통해 순정부품 검색방법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부품을 어떻게 탈거하고 장착하는지 정비지침서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방법" 보지 못한 분들은 클릭↓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_feat. 현대모비스 WPC (바로가기)

 초록창에 '현대 gsw' 라고 검색하시면 "Global Service Way - Technical Information" 라고 외국 홈페이지 같은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현대정비지침서' , '기아gsw' 등 다양한 연관검색어가 보이는데, 이 곳에서 정비지침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lobal Service Way - Technical Information

 

gsw.hyundai.com

※현대/기아자동차 정비지침서, 전장회로도 확인(GSW) 주소↑

 본격적으로 소개하기에 앞서, GSW 라는 홈페이지에는 '이런건 없겠지' , '아니, 이런 것도 있어?'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방대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본적인 정비지침서 외에도 실내외 배선 회로도도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SW 홈페이지에 처음 접속하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입부터 해줍니다.

GSW 첫 화면

 회원가입후 로그인을 하면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담고있는 정보들에 비해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구성은 참 소박한 편입니다. 상단부터 메뉴를 확인해보면 전장회로도, 코드별 진단가이드, 차체매뉴얼, 정비지침서, 와이어링 커넥터, 분해조립, 단품정보 등이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부품간단검색' 을 선택하면 현대모비스(WPC) 홈페이지로 연결되서 순정 부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GSW - 정비지침서

 정보들이 너무 많기에 다 보여드릴수 없어서 '정비지침서' 메뉴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 차량인 LF쏘나타 - 2016년식 - 1.6터보 로 검색해서 들어오면 일반사항, 엔진 기계 시스템부터 히터 및 에어컨 장치로 분류됩니다. 아직까지 구성이 다소 빈약해 보이는데 아래에서 '일반사항' 을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겨우 첫번째 페이지에 들어왔을 뿐인데 엔진/변속기 번호 뿐만 아니라 번호의 각 자릿수별 의미와 페인트 코드까지 나와있습니다. '이런걸 진짜 다 알려줘도 되는건가?'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내용이 너무 상세하고, 이런걸 캡쳐해서 올려도 되는지 겁먹은채로 글을 작성중입니다. 아무튼 일반사항에는 일반사항인데 정말 일반적인 수준을 뛰어넘는 일반적이지 않은 내용들이 디테일하게 담겨있습니다.

 예시로 제가 최근에 DIY로 작업했던 '점화플러그' 에 대한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엔진 전장 시스템 - 점화시스템 - 점화 플러그' 로 들어오면 제원, 개요 및 작동원리, 정비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진단 방법부터 탈거, 장착하는 방법, 매뉴얼상 권장하는 조임 토크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고급(?) 정보를 알려드리면 제 밑천이 다 드러나는 것 같아 불안하지만 혼자 알기 아까운 이 공간을 꼭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한번 더 예를 들어서 휠 타이어 탈거/장착에 대한 정비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저도 아직 휠너트의 정확한 체결(조임) 토크를 몰랐는데, 확인해보니 9.0~11.0 kgf.m 입니다. 휠 너트를 별 모양 순서대로 체결하는 기본적인 상식부터, TPMS 경고등 점등에 대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꿀팁까지 정말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침 차량 하부 정비에 대한 컨텐츠를 작성중인데,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종종 접속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GSW - 분해조립

 마지막으로 실내 부품에 대한 경정비도 모두 확인이 가능한데, 정비지침서보다 '분해조립' 메뉴에서 더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해조립' 에는 부품명이 가나다 순으로 나열되어 앞좌석 상단에 있는 '선바이져' 를 비롯 사소한 트림류들의 교체방법도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트림류들의 탈거/장착 방법에 대해서는 디테일이 모자랄 수 있으나, 부족한 부분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GSW는 교과서처럼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객관적인 값을 참조하는데 활용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지나 유튜브라는 영상 매체의 시대가 되면서,  '정비지침서' 의 존재감이나 중요성이 과거보다 더 작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가정비를 하면서 가끔씩 느끼지만 인터넷 상에 떠도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때도 있고,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어떤 정비를 하던간에 제조사에서 밝히는 정비 지침, 매뉴얼이 가장 정확합니다. 우리나라가 미국의 가라지 문화만큼 자가정비, DIY에 대한 시장이 커지진 않을테지만, 자차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커지는 만큼 국내 자동차 산업 또한 발전할 것이라 믿고 GSW 소개글을 작성해봤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오너라면 현대모비스 WPC, 현대/기아 GSW를 십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