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자동차 자가정비에 조금 관심을 가지다보면, 순정 부품을 찾고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나 동호회를 통해 검색하다보면 순정 부품번호를 찾을 수 있고, 현대모비스 대리점을 가지 않아도 네이버에 부품을 검색하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기아자동차는 블로그나 동호회 외에도 순정 부품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고객서비스|부품 정보 검색|부품 상세 검색(WPC)

현대모비스 · Sitemap. Korean. English · Chinese · 기업 소개 · 사회 책임 · 모비스 PR · 고객지원.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업계 Global Top5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www.mobis.co.kr

※현대모비스 부품 상세 검색(WPC) 주소↑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현대모비스' 는 현대/기아자동차에 모듈, 핵심부품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사면 당연히 부품을 검색할 수도 있겠지?' 라는 단순한 발상에 걸맞게, 현대모비스 홈페이지에서 현대/기아자동차 순정 부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도 부품을 검색할 수 있다고는 들었는데, 절대 현대모비스 '부품 상세 검색 페이지(WPC)' 만큼 훌륭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국산차 타면 뭐가 좋아요?" 라는 질문을 들었을때, 방구석에서 순정부품을 찾고,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다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초록창에 '현대/기아자동차 부품 검색(조회)' 라고 검색해도 현대모비스 '부품 상세 검색(WPC)' 페이지가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되므로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단, 차량에 따라 WPC에서 부품 조회가 가능한 제조년월은 다음과 같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 1997년 1월 이후 차량
 ▶기아자동차 : 2000년 7월 이후 차량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상세하게 검색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후 내 차량의 '차대번호' 를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에서 다룰테지만, 차대번호 없이 단순하게 차종(예. 그랜저 17) 으로도 검색이 가능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지고 부품의 위치나 형상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현대모비스 홈페이지 회원가입후 차대번호를 입력하시는 걸 추천하고, 차량은 여러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부품 간단 검색

 부품 검색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부품 간단 검색' 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차대번호 없이 제조사(현대/기아), 차량구분(승용/SUV/상용), 모델(그랜저 17) 입력만으로 부품번호, 한글 부품명, 가격(부가세포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퍽 만족스러운데.. 부품 상세 검색(WPC) 페이지를 보면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로그인 후 '부품 상세 검색(WPC)' 페이지에 접속하면, 'WPC 접속하기' 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버튼을 누르고 내 아이디에 등록된 차량 중 검색할 모델을 선택하시면 W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G80, GV80, 벨로스터N.. 등 다수(?)의 차량이 있었으면 하지만, 스쳐지나가는 월급통장을 보고 착하게 살기로 마음을 다잡습니다.

부품 상세 검색(WPC) 페이지

 와.우. WPC에 처음 접속하고 입에서 나온 말입니다. 도면까지는 아니지만.. 이정도면 차량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이나 구성을 확인하기에는 차고 넘칠 정도로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엔진, 미션, 샤시, 바디, 트림, 전장으로 대분류되고 예로 '84-847(크래쉬 패드)' 를 선택하면, 크래쉬 패드에 달려있는 모든! 트림류들과 프레임까지 보여줍니다. '제조사 입장에서 이렇게까지 상세한 구성을 다 오픈하는게 괜찮은가?' 라는 쓸데없는 걱정(?)도 되면서, 자가정비를 즐기는 차주 입장에서는 그저 고맙기만 합니다.

 WPC 페이지에서 대분류로 일일이 찾는법 외에 부품번호, 품명코드, 부품명칭, 그룹번호로 직접 검색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때가 되었는데 부품명칭에서 '에어 필터' 라고 검색하면 어떻게 나오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에어 필터라고 검색하니 '97632B(필터 어셈블리-에어)' 라고 공조장치용 부품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97632B 가 부품번호는 아닙니다. 97632B 아이콘을 한번 선택해주고, 페이지 우측 상단의 목록처럼 생긴 아이콘을 누르면 '부품목록' 이라는 창이 새로 뜹니다. 여기에 내가 검색했던 부품들이 누적해서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LF 쏘나타용 에어컨 필터는 부품번호가 '97133C1000' , 부품명칭은 '필터 어셈플리-에어' , 가격은.. 공개해도 되는지 몰라서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부품목록에서 더블클릭하면, 지역별로 구매 가능한 판매점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판매점까지 가지않고 초록창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부품 조회부터 구매 가능한 판매점까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큰 서비스임에 틀림 없습니다. 어찌보면 차량을 구매할때, 이러한 서비스 제공 비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래 우리나라도 미국의 가라지(garage) 문화처럼 자가정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관심이 커지는 만큼 국내 자동차/튜닝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WPC 서비스를 활용해서 차량에 대한 관심과 좋은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