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시스트암 교체하기 (LF 쏘나타)

 LF 쏘나타 하체털이 드디어 일곱번째 '어시스트암' 교체 편입니다. 하체털이 언제끝나나 싶을 정도로 정말 멀티링크는 말 그대로 '멀티' 링크인 것 같습니다. 차종에 따라 어시스트암이라는 부품의 형상과 역할이 조금 다른데, LF 쏘나타 어시스트암은 '토우각' 을 조정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준비물부터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준비물

어시스트암 교체하기 위한 공구들

 기본적인 하체 정비를 위한 잭, 말목지지대 토크렌치 외에도 몇가지 수공구가 필요합니다. 길이조절 라쳇, 19/21/22mm 소켓, 19mm 옵셋렌치/플렉시블 라쳇 스패너, 대형 일자드라이버, 고무망치 그리고 페인트 마카와 WD-40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하체털이 준비물과 유사하니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 LF 쏘나타 어시스트암 순정부품 품번 : 55250/55260-D4500

어시스트암 탈거하는 방법

어시스트암 체결 볼트 및 너트

 어시스트암은 휠 너클쪽 1점, 안쪽 서브프레임쪽 1점 총 2점 체결되어 있습니다. 안쪽 볼트만 헤드가 22mm 이고 나머지 3개는 모두 19mm 입니다. 서두에 언급드렸듯이, 어시스트암은 토우각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데 안쪽 볼트 형상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어시스트암 너클측 마운팅 볼트/너트

 일단 가까운 너클측 19mm 볼트/너트 부터 풀어줍니다. 가까우니 옵셋렌치와 길이조절 라쳇으로 쉽게 풀 수 있습니다. 혹시, 풀리는 과정이 뻑뻑하거나 힘이 느껴지신다면 잭으로 살짝 리프팅해서 실리고 있는 힘을 없애주셔도 됩니다.

너클측 어시스트암 고정 볼트/너트 탈거

 볼트/너트를 모두 풀었는데도 어시스트암이 너클에서 이탈되지 않는다면 답은 간단합니다. 잭으로 너클 하단을 받치고 조금만 올려주시면 마술처럼 툭 하고 떨어집니다. 신기하죠?

어시스트암 토우 볼트

 이제 안쪽 토우볼트/너트를 풀어야 합니다. 지난번 로워암 캠버볼트와 마찬가지로, 눈금이 있는 볼트/너트 와셔는 페인트  마카나 붓 페인트를 사용해서 위치를 마킹해줍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암이나 링크를 탈거한 순간 얼라인먼트는 틀어지고 다시 맞추는게 맞지만 그나마 덜 틀어지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단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볼트가 아닌 너트만 풀어주시면 되는데, 이 부분이 고착될 수도 있으므로 WD-40 을 미리 뿌려주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정말 안타깝게 공간상 소켓이 잘 들어가지 않는데.. 19mm 옵셋렌치로 아주 힘겹게 당겨야 겨우 풀립니다.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너트가 풀렸다면 마지막 사진처럼 볼트쪽 틈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고 지렛대 원리로 쑤셔주시면 슬금슬금 볼트가  나옵니다. 이때, 한손으로 어시스트암을 요리조리 흔들어주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어시스트암 볼트, 너트, 와셔, 부싱

 탈거한 구품 어시스트암 입니다. 안쪽에는 토우볼트, 눈금있는 와셔, 스프링와셔 그리고 19mm 너트로 체결되어 있으니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합니다. 이제 생긴걸 보면 바로 예상 가능하시겠지만, 고정된 부싱이 하나뿐이라 교체시 크게 체감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런 형태의 부싱은 완전 고장나서 이탈되지 않는한 교체할 필요도 없는게 사실입니다. 하부에서 보았을때 저 부싱이 아예 이탈되서 어시스트암과 따로 논다면 그때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어시스트암 장착하는 방법

어시스트암 고정용 볼트/너트 체결

 탈거의 역순으로 안쪽 토우볼트 부터 끼워줍니다. 토우볼트 헤드에 마킹된 부분을 먼저 맞춰주시면, 반대쪽 눈금있는 와셔의 마킹도 자연스럽게 맞습니다. 눈금있는 와셔에 잊지말고 스프링와셔 까지 넣어서 너트를 살짝 가체결해줍니다. 그리고  너클측 볼트/너트를 체결해주시면 되는데 구멍이 잘 맞지 않는다면 잭으로 살짝 들어올려주시고, 볼트가 잘 안들어간다면  고무망치로 체벌해주는게 좋습니다.

어시스트암 볼트 토크렌치

 미처 사진을 찍지는 못했는데, 여느 하체 부품과 동일하게 공차체결 해주는게 좋습니다. 리프트가 없으니 잭을 로워암 하단부에 받쳐서 차량이 바닥에 내려갔을때 올라간 높이만큼 올려줍니다. 안쪽 토우볼트는 위치가 너무 깊어서 10인치(25.4cm) 익스텐션을 사용해야 체결이 가능합니다.

 황당한게 한가지 있는데, 현대자동차 정비지침서(GSW) 상에 어시스트암 체결 토크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실수겠지만 당황스러울 뿐이고.. 토우볼트/너트는 로워암과 동일하게 각각 22mm/19mm 이므로 동일한 11.0~12.0 kgf.m로 체결해줍니다. 너클측도 로워암과 동일한 19mm이므로 14.0~16.0 kgf.m 조임토크로 마무리해줍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어시스트암의 역할과 생김새는 차종마다 조금씩 다른것 같습니다. LF 쏘나타와 같은 플랫폼의 차종들은 동일하게 토우볼트로 토우값 조정이 가능할 것 같고, 그외 일반적인 어시스트암은 그냥 링크일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일곱번째 하체털이를 마무리했고 다음편에서 어퍼암 교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LF] 하부 정비의 기본! 자동차 자키 올바른 사용법
[LF] LF 쏘나타 앞바퀴 활대링크 교체하기
[LF] LF 쏘나타 뒷바퀴 활대링크 교체하기
[LF] 프론트 스테빌라이저 부싱 교체하기 _ 1편
[LF] 프론트 스테빌라이저 부싱 교체하기 _ 2편
[LF] 리어 스테빌라이저 부싱 교체하기
[LF] LF 쏘나타 프론트 로어암 교체하기
[LF] LF 쏘나타 리어 로어암 교체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