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브레이크등 전구 교체하기

 아반떼AD 차량의 뒷모습을 보면 테일게이트 말고, 외측 콤비램프에 미등 겸 브레이크등(제동등) 벌브가 달려 있습니다. 점등시 낮은 광량의 미등이 먼저 들어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더 밝은 광량의 제동등이 한번더 들어오는 타입입니다.

아반떼 브레이크등

 얼마전까지 전혀 몰랐는데 뒤따라오던 지인이 왼쪽 브레이크등이 고장난것 같다고 알려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방향지시등(깜빡이)은 벌브가 나가면 클러스터에 경고등을 띄워주는데, 미등 신호는 살아있고 브레이크등만 나가면 경고등이 뜨지 않나봅니다. 아무튼 미등과 겸해서 사용되는 제동등 벌브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아반떼 브레이크등 전구 순정부품 품번

 브레이크등 교체는 10mm 소켓 외에 필요한 공구가 없습니다. 전동공구나 라쳇 핸들이 있으면 되고, 새로 교체해줄 전구만 준비해줍니다.
※아반떼AD 브레이크등 전구 순정부품 품번 : 18644-21058L

브레이크등 전구 교체방법

후미등 탈거하는 방법

 트렁크 측면의 A/S 커버를 열면 10mm 고정너트 2개가 보입니다. 10mm 소켓으로 풀어주되, 너트를 떨어뜨리면 낭패이므로 마그네틱 소켓 사용을 추천합니다.

아반떼 후미등 탈거 방법

 너트를 풀었어도 외관상 손가락 넣을 공간이 없어서 난감합니다. 방향지시등 글에서도 알려드렸지만, 고무망치나 라쳇핸들 손잡이로 볼트를 툭툭 쳐주면 어렵지 않게 후미등(콤비램프)을 빼낼 수 있습니다.

후미등 전구 교체 방법

 탈거한 후미등은 그 자리에 살짝 걸쳐놓습니다. 안쪽에 벌브 소켓이 2개 보이는데, 하나는 방향지시등이므로 헷갈리지 말고 미등/제동등 전구를 빼줍니다. 전구를 뺄 때는 살짝 누르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전구를 자세히보면 미등용, 브레이크용 필라멘트 2개가 보이는데, 육안으로는 끊어진게 보이지 않으니 굳이 찾아보려고 노력할 필요 없습니다.

브레이크등 장착 방법

 이해를 돕고자 소켓 안쪽 모양을 보여드리는데, 지그재그로 되어있어서 시계/반시계 모양으로 돌리면서 장착하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후미등(콤비램프) 앗세이를 다시 장착할때는 안쪽에 보이는 돌기와 홈 모양에 맞춰 끼워주시고 다시 너트를 체결해주시면 됩니다.

 아반떼AD 후미등쪽은 방향지시등(깜빡이), 더블브레이크 작업시 충분히 자세히 다뤘기 때문에 다소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하단 관련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아반떼AD 후방 깜빡이 교환하기 DIY
[AD] 테일램프 제동등 "더블 브레이크" 설치방법 DIY _ 1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