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미션마운트 교체하기 DIY

 차량의 NVH 성능을 개선하는데 가장 가성비 좋고 효과가 큰 작업은 단연 엔진/미션마운트 교체 작업입니다. 지난번 엔진마운트에 이어서 미션마운트 교체편입니다.

아반떼AD 디젤 엔진룸 레이아웃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를 통틀어서 미미라고 부르는데, 현대/기아자동차 정비지침서상 정확한 명칭은 "트랜스엑슬 마운팅 브라켓" 입니다. 본 글에서는 간단히 미션마운트라고 지칭할 예정이고, 지난번 엔진마운트에 이어 미션마운트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엔진마운트 교체시 필요 공구

 미션마운트와 엔진마운트 교체시 필요한 공구는 비슷합니다. 다만 아반떼AD 기준으로는 10mm 플렉시블 라쳇렌치, 1/2인치 익스텐션, 10mm/12mm 마그네틱 소켓까지 추가로 필요하니 준비해줍니다. 특히, 1/2인치 익스텐션은 250mm 길이는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미션마운트 탈거하는 방법

아반떼AD 에어클리너 앗세이 탈거

 미션마운트는 엔진마운트보다 탈거해야할 부품이 훨씬 많습니다. 가장먼저 배터리 앞에 있는 에어클리너 앗세이부터 분리해야 하는데 MAFS 커넥터, 배선 고정클립, 10mm 고정볼트 2개를 풀어서 인테이크 호스를 분리해줍니다. 그 다음에 에어클리너 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10mm 볼트 3개를 풀어주는데, 전방측 볼트 1개는 안쪽에 숨어있으므로 호스를 밀고 요령껏 풀어줍니다.

아반떼AD 배터리, ECU 탈거

 배터리 전방 하단에 12mm 볼트로 고정된 브라켓을 탈거하고, 마이너스 단자 → 플러스 단자 순으로 풀어서 배터리를 밖으로 빼줍니다. 배터리가 있던 배터리 트레이 12mm 볼트 2개를 풀고, ECU를 고정하고 있는 10mm 볼트 4개를 풀어줍니다. 4개중 1개는 (마지막 사진) 안쪽에 숨어있으므로 잊지말고 풀어줍니다.

아반떼AD 미션마운트 탈거

 배터리 트레이와 ECU를 걷어내면 마침내 엔진마운트가 보입니다. 사진속 동그라미 표시한 14mm 볼트 3개는 엔진룸에서 쉽게 탈거 가능하지만, 사각형 안에 들어있는 장볼트 2개는 휠하우스에서만 탈거 가능합니다. 일단 미션마운트 탈거시 미션측이 주저앉지 않도록 하단에 자키로 지지해줍니다. 지지할 포인트는 사진속 자키 위치보다 '화살표' 로 표시한 부분이 더 적합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반떼AD 미션마운트 장볼트 탈거

 미션마운트 장볼트 2개는 운전석 휠하우스 안쪽에서만 탈거 가능합니다. 안쪽에 보이는 플라스틱 커버를 떼어내면 은색 볼트 헤드부가 보이는데 250mm 익스텐션에 125mm 정도를 추가해서 힘겹게 풀어줍니다. 연장대 길이가 길다보니 자칫 소켓이 튕길 수 있으므로 은근히 긴장해야할 작업입니다.

아반떼AD 미션마운트 장볼트 형상

 휠하우스를 통해 탈거한 장볼트는 실제로 길이가 엄청 깁니다.

아반떼AD 디젤 미션마운트 구형, 신제품 비교

 탈거한 미션마운트를 신제품과 비교해보면 높이 방향으로 고무가 제법 주저앉았습니다. 엔진마운트 만큼은 아니지만 변속기를 통해 발생한 진동을 제법 걸러주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아반떼AD 디젤 미션마운트 순정부품 P/NO : 21830-F2000

미션마운트 장착하는 방법

아반떼AD 디젤 미션마운트 조립

 미션마운트 엔진룸 14mm 고정볼트 3개의 체결(조임)토크는 5.0~6.5 kgf.m 이므로 토크렌치를 이용해서 체결해줍니다. 장볼트는 사진처럼 높이 방향으로 말도 안되게 주저앉은 상태인데, 자키로 실컷 들어올려야 합니다. 실컷 들어올림과 동시에 휠하우스측 구멍의 동심도가 얼추 맞으면 장볼트를 돌리면서 힘껏 넣어줍니다.

아반떼AD 디젤 미션마운트 조립

 자키로 한 5~60mm 정도는 실컷 올려줘야 제 위치에 맞춰서 볼트를 체결할 수 있습니다.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 롤로드 통틀어서 이 장볼트 구멍 맞추는 작업 난이도가 가장 최상이므로 성공하셨다면 자만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미션마운트 장볼트 체결(조임)토크는 9.0~11.0 kgf.m 입니다.

 미션마운트 교체까지 완성하면 이제 롤로드 마운팅 브라켓트 1개 남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기아 엔진/미션마운트 작업중 미션마운트가 가장 고되다고 생각하는데, 여기까지 성공하셨으면 자가정비 중급반 코스는 수료하셨다고 봐도 됩니다. 다음글에서 마지막으로 롤로드 마운팅 브라켓트까지 작업하고 체감 효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아반떼AD 엔진마운트 교체하기 DIY
[AD] 아반떼AD 롤로트 마운트 교체하기 DIY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