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AD 엔진마운트 교체하기 DIY

 차량의 NVH 성능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중에 가장 가성비 좋고 효과 확실한 부분이 바로 엔진/미션마운트 교체입니다.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진동도 심하지만, 아이들링 상태에서 항상 진동을 유발하는 엔진에서부터 진동을 걸려주는게 운전자에게 제일 체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아반떼 AD 디젤 엔진룸

 엔진마운트는 과거 일본식 표현으로 '미미' 라고도 불리는데, 현대/기아자동차를 기준으로 엔진 및 미션을 차체에 연결해서 진동을 줄여주는 부품이 크게 3가지 입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엔진마운팅 서포트 브라켓, 트랜스액슬 마운팅 브라켓 그리고 롤로드 마운팅 서포트 브라켓트인데, 본문에서는 흔히 통용되는 엔진/미션/롤로드 마운트라고 칭하며 아반떼AD 디젤 NVH 성능 개선 프로젝트의 첫번째로 '엔진마운트' 교체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 롤로드 마운트 중에서 엔진마운트는 준비물이 소박한 편입니다. 차량 및 엔진을 밑에서 들어올리기 위한 자키, 조임토크로 체결해줄 토크렌치, 1/2인치 길이조절 라쳇, 10mm/14mm/17mm 소켓 및 익스텐션이 필요합니다. 특히 17mm는 일반소켓이 아닌 꼭! 롱소켓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작업하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마운트 탈거하는 방법

아반떼 언더커버 10mm 고정볼트

 먼저 언더커버를 탈거해줍니다. 승용차는 차고가 너무 낮아서 차량을 들어올려야 하는데, 카램프가 있으면 쉽지만 없기 때문에 양쪽 잭 포인트에 말목 지지대로 차체를 들어줬습니다. 그 다음에 엔진룸 하단 언더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10mm 볼트와 훼스너를 모두 풀어서 탈거해줍니다.

수동작기를 이용한 차량 리프팅

 언더커버를 벗기면 엔진 하부에 접근이 가능한데, 수동 작기로 엔진을 살짝 받쳐줘야 합니다. 이유인즉슨 엔진을 지지하고 있던 엔진마운트를 탈거하면 순간적으로 엔진이 쳐지기 때문에 작기가 밑에서 받쳐줘야 합니다. 미션/롤로드 마운트가 일부 지지해주고 있어서 큰 일이 생기진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고, 엔진 하단에 오일팬 모서리 부근을 받쳐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수동작기를 그대로 오일팬에 갖다대면 오일팬이 손상되거나 찌그러질 수 있으므로 책이나 고무로 완충역할을 해주면 더 좋습니다. 저는 한화손해보험의 힘을 빌렸습니다.

아반떼AD 워셔액 리저버 탱크 탈거

 엔진마운트는 볼트 3개로 고정되어 있는데, 볼트 1개는 좌측의 흰색 워셔액 리저버 탱크에 가려져 있습니다. 10mm 고정볼트 2개를 풀어서 워셔액 리저버 탱크부터 먼저 풀어줍니다.

아반떼AD 엔진마운팅 서포트 브라켓 탈거

 엔진마운트 탈거 전에 ㄱ자 모양의 '서포트 브라켓' 을 먼저 탈거해야 하는데, 17mm 볼트 1개와 너트 3개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너트를 탈거하려고 일반 17mm 소켓을 사용하면 우뚝 솟은 볼트 길이 때문에 라쳇핸들에 끼워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17mm 소켓은 반드시 롱 소켓이 필요합니다. 이때 주의할게, 서포트 브라켓을 모두 풀어주면 엔진 중량을 지지해주던 부분이 사라지면서 순간적으로 엔진이 쳐지는데 하단의 자키를 이용해서 받쳐주면 됩니다.

 

 서포트 브라켓 볼트/너트 탈거시에는 엔진 커버가 거슬리므로 빼놓고 작업하는게 더 편합니다. 만일 볼트/너트를 모두 탈거했음에도 서포트 브라켓이 빠지지 않는다면, 하단의 작기로 높이를 조금씩 올려주면 하중이 분산되면서 쉽게 빠집니다.

아반떼AD 디젤 엔진마운트 탈거

 사진에서는 서포트 브라켓을 아직 탈거하지 않았지만, 서포트 브라켓을 탈거하고 하단의 자키로 지지하고 있을때 14mm 소켓으로 엔진마운트 볼트 3개를 풀어줍니다.

아반떼AD 디젤 엔진마운트 구형,신형 비교

 13만km 정도 주행한 엔진마운트와 새 엔진마운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오랜기간 중량/진동을 견디다보니 고무 부분이 주저앉고, 볼트가 있는 면도 대략 1cm 정도는 쳐진게 눈으로도 그 차이가 극명합니다. 이정도 처짐량이면 엔진도 설계 의도 대비 1cm 정도는 처져있었을 것 같습니다.
※ 아반떼AD 디젤 엔진마운트 순정부품 P/NO : 21810-F2100

엔진마운트 장착하는 방법

아반떼AD 디젤 엔진마운트 볼트 조임토크

 정비지침서상 엔진마운트 14mm 고정볼트 체결(조임)토크는 5.0~6.5kgf.m 이므로, 토크렌치를 이용해서 알맞게 체결해줍니다.

아반떼AD 디젤 엔진마운팅 서포트 브라켓 조립

ㄱ자 모양의 엔진마운팅 서포트 브라켓은 공차 체결이 필요합니다. 대단한건 아니고 볼트/너트를 살짝 가조립한 상태에서 P→R→N→D→N→ R→P 순으로 변속하면서 엔진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PRND 변속하면 엔진이 조금씩 꿀렁 거리면서 자리를 잡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기로 높이를 맞춘 상태에서 서포트 브라켓을 끼워줍니다. 잘 맞지 않으면 작기를 올려서 엔진 높이를 맞춰주면 되고, 사진속에 보이는 너트 1개만 정비지침서상의 조임토크인 9.0~11.0kgf.m 로 체결해주고, 나머지 너트 2개롸 볼트 1개는 6.0~7.5kgf.m 로 체결해주시면 모든 작업이 끝입니다.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 롤로드 중에서 엔진마운트 작업성이 가장 수월하며 동시에 NVH 개선 효과도 가장 큽니다. 다만, 전체적인 소감이나 실주행시 체감 수준은 엔진마운트, 롤로드까지 모두 마무리짓고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아반떼AD 미션마운트 교체하기 DIY
[AD] 아반떼AD 롤로드 마운트 교체하기 DIY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