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램프 제동등 "더블 브레이크" 설치방법 DIY _ 2편

 1편에 이어서 아반떼AD 차량에 더블 브레이크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서 더블 소켓의 점점을 분리해서 준비해주시면 차량에서 작업할 시간이 단축되므로 1편을 보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관련 글]

[AD] 테일램프 제동등 "더블 브레이크" 설치방법 DIY _ 1편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아반떼AD 트렁크 우산걸이 설치하는 방법 DIY
[AD] 아반떼AD 후방 깜빡이 교환하기 DIY

차량에 설치하는 방법

 브레이킹시 추가로 점등될 제동등이 트렁크에 달려있기 때문에 트렁크 리드 트림을 탈거해야 합니다. 트렁크 리드 트림은 일자/십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탈거할 수 있으며, 관련글 중 "아반떼AD 트렁크 우산걸이 설치하는 방법 DIY"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트렁크 리드 트림을 탈거한 자리에는 테일램프에 연결된 붉은색 전구 소켓이 왼쪽/오른쪽에 한개씩 있습니다. 소켓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고 당기면 빠져 나오는데, 벌브가 끼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소켓에 연결된 배선을 자세히 보시면 주황색 캡으로 구멍이 막힌게 보일겁니다. 즉, 지금은 분홍색선 1개만 연결되어 있지만, 주황색 캡을 빼고 배선을 1개 더 연결하면 신호가 2개 인입되는 더블 소켓이 되는 겁니다.

 혹시나 살펴보니 장착된 순정 벌브도 필라멘트가 2개인 이른바 "더블 전구" 입니다. 소켓 안쪽에 접점 1개가 더 있을 자리가 비어있는데, 여기에 접점만 1개 더 추가하고 배선만 연결하면 그냥 더블소켓 입니다. 정리해보면, 더블 브레이크가 아닌 차량임에도 더블 소켓에서 접점만 빠진 형태고, 더블 전구까지 장착된 상태이기 때문에 배선만 1개 연결해주면 바로 더블 브레이크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대박.

 이제 얇은 드라이버로 기존 소켓에 막혀있던 주황색 캡을 빼내고, 미리 준비한 새 접점을 밖에서 안으로 넣어줍니다. 안으로 끝까지 넣어주면 스토퍼에 딱 하고 걸리면서 핏 하게 끼워집니다. 이로써 장착되어 있던 순정 소켓은 더블 소켓으로 진화했습니다.

 전구를 끼운 상태에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다시 전구를 끼워줍니다. 새 접점에서 연결된 배선은 순정배선 라인을 따라 케이블 타이로 고정해주면서 왼쪽 힌지까지 쭈욱 내려줍니다. 여기서 힌지를 타고 트렁크 안쪽으로 보내줘야 하는데 꿀팁 한가지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힌지에 보면 순정 배선이 고정된 집게 같은 구조물이 보이는데, 이를 활용하면 순정스럽고 깔끔하게 선 정리가 가능합니다. 집게 같은 형상을 벌리면 안쪽에 공간이 남기 때문에 배선을 더 집어넣고 고정해주면 됩니다. 트렁크에서 내려온 배선은 트렁크 트림 안쪽으로 넘기고, 바닥 매트 뒤쪽으로 안보이게 쑤셔넣어서 테일램프 A/S 커버쪽으로 연결해줍니다.

 우측 테일램프 A/S 커버를 잡아당기면 안쪽에 순정 배선이 보입니다. 흰색 커넥터를 잠시 탈거해보면 아반떼AD를 기준으로 "초록색" 배선이 브레이크등입니다. 차종별 브레이크등 배선 확인은 검전기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브레이크등 배선 중간 피복을 벗겨서 멀리서 도착한 더블 브레이크 배선에 브릿지 시켜주면 끝입니다. 이제 기존의 브레이크등(초록색선)에 신호가 들어오면, 이 신호가 트렁크에 있는 안쪽 테일램프 더블 전구 필라멘트에 연결되면서 "더블 브레이크" 로 작동하게 됩니다. 쉽죠?

 경로가 더 짧은 왼쪽도 동일하게 작업하고 트렁크 리드 트림으로 덮으면 무슨 작업을 했는지 눈치챌 수도 없습니다. 트렁크 안쪽에 고개를 집어넣고 상단을 바라보면 조금 배선이 보일까 수준이므로 제 방법을 따라하시면 외관상 순정 그대로입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신 분들은 우측 테일램프 배선을 왜 좌측 힌지쪽으로 멀리 돌려서 연결했는지 의아해하실 수 있는데, 우측 힌지를 타고 우측 테일램프로 바로 연결하셔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다만, 우측 힌지는 경로상 순정 배선도 없는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이곳에 고정하면 지저분해보일 수 있으므로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비포 & 애프터

 더블 브레이크 설치 전/후 모습입니다. DSLR로 가능한 유사하게 촬영해보려고 했는데, 사진으로 충분히 체감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실물로는 내측 테일램프까지 제동등이 점등되는게 후방에서 광량 차이가 상당합니다. 안쪽 테일램프 제동등까지 모두 점등되는게 덜 저렴해보여서 좋고, 충분한 광량 덕분에 접근하는 차량에 전달력도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더블 브레이크를 설치하고 야간에 확인해보니, 외관 뿐만 아니라 안전 측면에서도 내 차량에 꼭 해야하는 DIY 1순위 작업인 것 같습니다. 필요한 비용도 너무 저렴하기에 작업 방법만 충분히 숙지하셔서 가장 가성비 높은 튜닝/DIY 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