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대비! 와이퍼 리필 고무 교체하는 방법 DIY

 차량을 2대 운용하면서, 소소하게 드는 소모품 비용중 하나가 와이퍼입니다. 생각없이 값비싼 제품으로 교체하다보면 그 비용도 제법 부담이라, 와이퍼를 저렴하게 유지/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소개해드린바 있습니다. 지난번에는 연마기로 블레이드날을 더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고, 오늘은 장마철을 대비해서 리필 고무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와이퍼 교체할때 한번쯤 생각해보는데, 와이퍼 앗세이에서 내구성이 떨어져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유리면과 접촉하는 고무 부분뿐입니다. 그 외에 프레임이나 커버는 재사용해도 아무 상관이 없는데, 새 제품을 살때마다 돈이 너무 아깝더군요. 그래서 일명 "리필 고무" 라고 하는 고무 날만 교체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혀 어렵지 않으니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AD] 장마철 대비 와이퍼의 종류부터 내돈내산 추천까지 (feat. 아반떼AD)
[Tip] 와이퍼 오래 사용해서 교체비용 절약하는 방법! (feat. 와이퍼 연마)

준비물

 필요한 공구는 일자 드라이버 외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각자 차량에 맞는 리필 고무가 필요한데, 현대/기아자동차는 리필 고무마저 순정 품번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제 아반떼AD는 기존의 일반형에서 하이브리드형 와이퍼로 교체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순정 리필 고무를 준비했습니다.
※ 아반떼AD 하이브리드형 와이퍼 순정 리필 고무
  - 운전석 : 98351-1R000 (와이퍼 앗세이 98350-3S300)
  - 조수석 : 98361-1R000 (와이퍼 앗세이 98360-KDL40)

와이퍼 리필 고무 탈거 방법

 와이퍼 앗세이에서 리필 고무만 분리해주기 위해 와이퍼 먼저 탈거해줍니다. 차량에 장착된 상태에서는 하기 힘든 작업이므로 탈거해서 트렁크에 올려놓고 해도 되고, 집에 가져가서 해도 됩니다.

 와이퍼 양쪽 끝단을 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고무 날을 잡고 있는 검정색 홀더 같은 부분이 있는데, 왼쪽 사진과 같이 한쪽은 홈이 파여진 모양에 맞게 끼워져 있습니다. 반대로 오른쪽 사진처럼 반대편은 홈이 파인 모양이 없습니다. 이 부분이 리필 고무 교체의 핵심입니다.

 다른 블로그나 자료를 보니 홈이 있는 쪽 끝단을 플라이어나 공구로 힘껏 잡아당기라는 내용들이 있는데,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힘껏 당겨도 잘 빠지지 않아서 힘들고, 자칫 고무 안쪽에 있는 금속 막대가 휘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힘들이지 않고 쉽게 탈거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의 만능 일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아주 쉽게 리필 고무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은색의 금속과 고무 틈 사이에 넣어서 살짝 누르면서 젖혀주면 검정색 홀더같은게 홈에서 분리됩니다. 뒤집어서 반대편도 동일하게 해주면 끝입니다.

 홈에 끼워져있던 홀더가 이탈되면서 손가락으로 당기면 고무 날이 쉽게 분리됩니다. 분리된 고무날 양쪽에는 얇은 금속 구조물이 들어있는데, 이 부분까지 모두 분해하면 90% 완성입니다.

와이퍼 리필 고무 장착 방법

 얇은 금속 구조물을 새 리필 고무에 넣고 블레이드 와이퍼 앗세이에 다시 조립해줍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리필 고무를 삽입할때 홈이 파여져 있지 않은 부분부터 삽입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우측 사진처럼 완전히 조립되지 않고 홈 파여진 부분이 걸리게 됩니다.

 걸린 부분의 스토퍼를 넘고 홀더가 홈에 들어가도록 해줘야 합니다. (왼쪽 사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리필 고무를 세게 잡고, 세상 터프하게 (우측 사진) 화살표 방향으로 힘껏 당겨주면 턱! 하고 넘어가면서 제자리에 끼워집니다. 마치 고무가 찢어질것 같지만, 제가 시험삼아 3번 연달아 해봤지만 와이퍼 고무는 강력합니다. 이렇게 플라스틱이 홈에 제대로 끼워지면 리필 고무 교체 완성입니다.

 특이하게도 조수석쪽을 보니 안쪽 금속 구조물 한쪽이 홈 모양과 같게 파여져 있던데, 모양이 있을 경우 맞춰서 조립해주면 좋고 아니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와이퍼 저렴하게 교체/유지하는 최종 단계인 '리필 고무 교체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리필 고무는 순정부품 2천원대면 구입 가능한데, 만오천원이 넘는 와이퍼 앗세이에 비하면 5분의 1 수준입니다. 익숙해지면 10분도 채 걸리지 않고 일자 드라이버외에 필요한 공구도 없으니,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해볼만 합니다. 와이퍼 관련 컨텐츠는 대부분 다 뽑아낸 것 같은데, 새로운 꿀팁이나 좋은 벙보가 있으면 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마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