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오래 사용해서 교체비용 절약하는 방법! (feat. 와이퍼 연마)

 차량을 1대만 소유했을때는 몰랐는데, 출퇴근용 AD를 구입해보니 와이퍼 같은 사소한 소모품도 교체비용이 2배로 들면서 부담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출퇴근 머신인 AD는 하루종일 회사 야외주차장에 있어서인지 지하주차장에 있는 LF보다 와이퍼 블레이드 컨디션이 훨씬 빨리 악화되는것 같았습니다.

 비용 때문에 교체를 미루기에는 장거리 주행에 시야 확보가 안되서 불안하고 눈에 피로가 금방 쌓입니다. 와이퍼 교환 횟수를 1~2회만 줄여도 부담이 많이 줄어들것 같아 고민해보다 방법을 한가지 찾았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연마를 통해 컨디션을 회복하는 방법인데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유의미한 효과를 체감하였기에 한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관련 글]

[AD] 장마철 대비 와이퍼의 종류부터 내돈내산 추천까지 (feat. 아반떼AD)
[AD] 장마철 대비! 와이퍼 리필 고무 교체하는 방법 DIY

준비물

 '와이퍼 연마기' 라고 검색하시면 제품이 엄청 다양한데, 저는 비교적 인지도 있는(?) Baseus 의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연마기는 대부분 구조가 동일하고 어떤 제품을 구입하던 상관없으나, 굳이 만원 넘는 금액까지 지불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베이스어스 제품이 외관도 금속 재질로 되어 있어서 플라스틱보다 제법 완성도가 높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연마하는 부위도 rough(거친) 면과 fine(고운) 면으로 나뉘어져 있는게 특징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연마하는 방법

 블레이드를 연마하기전에 현재 와이퍼 상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와이퍼를 닦으면 운전석 와이퍼의 끝부분, 즉 유리 중앙부에 줄 자국이 생기면서 시야 확보가 불편하고 조수석 와이퍼 끝 부분도 동일합니다. 실내에서 보면 더 불편한데 카메라로 초점을 잡아서 촬영하기 어렵더군요. 실외에서 줄 생긴 부분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제품 설명란에는 와이퍼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이나 헝겊으로 세척하라고 하는데, 귀찮아서 물티슈로 대신해줍니다. 굳이 와이퍼를 떼서 집에 들고 올라갈 정도까지는 하기 싫거든요.

 물티슈로 닦은 블레이드를 먼저 'rough(거친)' 면 부터 연마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개개인이 연마하는 강도, 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후기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는 강하게 마찰되도록 힘을줘서 10회 정도는 갈아줘야 일부 효과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거친면 이후에 'fine(고운)' 면으로도 10회 정도 동일하게 연마해줍니다.

 막상 와이퍼가 달린채로 세워서 연마해보니 거리가 멀고 힘이 잘 실리지 않아서 불편하더군요. 이왕 작업하실거 와이퍼를 분리해서 왼손에 잡고 오른손으로 힘을줘서 연마하는게 훨씬 쉽습니다.

 이게 연마가 되긴 되는건지 의문이 들다가도 어느순간 '스스슥' 하면서 갈리는 느낌이 듭니다. 카메라로 가능한 초점에 맞춰서 촬영해봤는데, 블레이드에 연마된 찌꺼기들이 조금씩 보입니다. 그럼 이제 다시 장착해서 차이를 한번 확인해볼까요?

블레이드 연마 효과

 동일하게 와셔액 1~2회만 분사하고 와이퍼 1~2회만 작동한 모습입니다. 사진으로 보셔도 좌/우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실물로 보면 100% 완벽하진 않지만 7~80% 정도는 생기던 줄 자국이 없어진게 눈으로 확인됩니다.

 블레이드 끝 뿌분을 더 집중해서 보면 운전석 쪽은 8~90% 정도 줄 자국이 없어졌고, 조수석은 7~80% 정도 사라졌습니다. 안좋은 후기가 많아서 큰 기대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 이정도면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1~2회 정도는 교체 비용을 아끼고 몇 개월 더 사용할 수 있고, 그 정도면 연마기 값은 충분히 뽑아낼 수 있으니까요.

 마침 연마하고 난 다음날 봄비가 장마처럼 내려서 성능을 제대로 평가해볼 수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폭우에 와이퍼를 3단으로 제법 빨리 작동시켰는데, 줄 자국이 거의 없어서 만족하면서 충분히 쓸 정도였습니다. 최소한 줄 자국으로 와이퍼를 바로 교체할 컨디션이라면 몇회 정도는 임시로 와이퍼 교체 비용을 줄이는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와이퍼 연마기에 대해 두가지 말씀드리자면 먼저 100% 새 제품처럼 복원시키는건 불가능합니다. 몇몇 분들은 일시적으로나마 새 제품처럼 재생되는걸 기대하시던데, 차라리 블레이드를 교체하시는게 맞습니다. 두번째로 와이퍼가 드드득 거리면서 유리에서 밀릴때에도 연마기 사용은 무의미합니다. 와이퍼가 밀리는 근본 이유는 수직으로 서있던 날이 옆으로 누으면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연마기로는 해결 불가능합니다. 이 두가지 유의하시고 만원 안되는 금액으로 1~2회 정도 와이퍼 비용을 아끼고 싶은 분들은 구매해서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aseus 와이퍼 재생 연마기 제품 확인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