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 타입 HUD 제품 '방전 방지' 하는 설치방법 DIY

 HUD 제품 하나 구매해서 벌써 몇번째 컨텐츠인지 모르겠네요. 가성비 좋은 애프터마켓용 HUD 덕분에 수작업으로 설치해주고 세팅해줄게 제법 많습니다. 그저 간편하게 OBD 타입 단자만 꽂아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그 자체로 끝이지만, 제 차는 그렇지 않습니다.

 순정처럼 HUD를 매립하는 방법을 보여드렸고, 마지막으로 방전 방지하는 전원 연결 방법입니다. OBD 타입 제품 설치가 매우 간편하지만, 방전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ANOP 04(M40) 제품을 사용하면서 방전된 적은 없지만, 제품에 따라 시동이 꺼진 후에도 OBD 단자에 미세하기 전류가 흐르면서 방전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안심할 수 없었기에 EANOP HUD 제품으로 방전 방지하는 전원 연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Review] OBD 타입 가성비 최고의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추천!
[AD]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순정처럼 매립하기 DIY (feat. EANOP 04)

 EANOP 뿐만 아니라 OBD 타입의 HUD 제품들은 사진처럼 OBD 단자에 커넥터를 꽂아서 사용합니다. OBD 특성상 시동OFF 후에도 미세 전류가 흐를 수 있으니, 방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미세 전원 전류를 차단할 수 있을까요?

 시동이 꺼졌을때 OBD 커넥터를 통해 흐르는 전원 전류를 차단하면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말인즉슨 OBD 단자로 가는 배선 중 전원선만 잘라서 다른 전원 장치에 연결시키면 되겠지요. 즉,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향하는 전원선을 잘라서 시가라이터나 에어컨 등 다른 전원 장치에 물리면 되는데, 조금 더 깔끔한 작업을 위해 사진 속의 "듀얼 휴즈 홀더" 를 사용했습니다. 이번 작업의 유일한 준비물입니다.

 EANOP 04(M40) 제품의 OBD 케이블을 벗겨보면 6개의 얇은 배선들이 보입니다. 열심히 서칭해본 결과 검정 배선이 전원선임을 확인하고, 사나이답게 싹뚝 잘랐습니다. 정확히 전원선을 커팅한게 맞는지 확인하려면 이 상태로 OBD 커넥터를 다시 연결해서 작동이 안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커팅한 검정색 배선중 HUD 본체쪽 배선의 피복을 벗겨줍니다.

 퓨즈박스 커버 뒷면을 보면 퓨즈박스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상 설치하기도 나쁘지 않고, 그럭저럭 만만한(?) 에어컨 전원에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휴즈를 빼면 휴즈 다리가 연결되는 접점이 2개 있습니다. 전류가 흐르면 점등되는 검전기를 이용해서 KEY ON(실내 전류 ON) 일때 어느쪽에 전류가 인입되는지 확인해줍니다. 검전기 사용은 어려운게 없는데, 한쪽씩 찔러놓은 상태에서 KEY ON을 했을때 점등되는 쪽이 전류가 인입되는 곳이므로 그것만 확인해주면 끝입니다.

 여기서 잠깐! 제 블로그에서 "듀얼 휴즈 홀더" 를 사용한 작업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휴즈 홀더는 휴즈 다리에 배선을 감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쇼트나 합선등 사고를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전원을 연결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듀얼 휴즈 홀더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면, 앞서 검전기로 전원이 인입되는 곳을 확인해주고 휴즈 홀더의 전류 IN 위치에 맞춰 끼워줍니다. 휴즈 자리에는 기존에 차량에서 빼낸 휴즈와 새로 사용할 기기의 휴즈를 꽂아주고 전원 배선을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에어컨 휴즈는 7.5A이니까 그대로 꽂아주고, EANOP 04(M40)는 정확한 휴즈 용량을 확인할 수 없어서 실내 전장품에서 가장 범용적인 10A를 꽂아줬습니다. 그리고 벗겨놓은 전원 배선과 연결해서 플라이어류 공구로 강하게 압착해주면 안정적으로 전원 연결이 끝입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KEY ON시 에어컨 전원을 사용할 수 있을때만 HUD에 전류가 인입되면서 시동OFF시 전류를 차단 &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KEY ON(미등) 또는 IGNITION ON(시동) 시에만 컴바이너에 숫자가 출력되는지 확인해주고, 시동을 끄고 내린 후에도 밖에서 제대로 꺼지는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이로써 OBD 타입 HUD의 방전을 방지하는 전원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HUD 관련 컨텐츠는 더 이상 나올수도, 하고 싶지도 않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서 뽑아냈습니다. 어느새 8개월 정도 애프터마켓 HUD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제는 있다가 없는 차량을 타면 어색해서 불편할 정도입니다. 주행거리가 많고 오랫동안 내 차를 운용할 계획이라면 마음에 드는 HUD 하나 구매하셔서 사용해보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