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램프 제동등 "더블 브레이크" 설치방법 DIY _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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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행중 브레이크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후미등에 있는 벌브로 신호가 전달되면서 이른바 "제동등(브레이크등)" 이 점등됩니다. 뒤따라 오는 차량에게 앞차의 감속을 알려주기에 정말정말 중요한 이 제동등에도 차량 세그먼트, 옵션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현대자동차를 기준으로 중형세단(쏘나타) 부터 옵션에 따라 더블 브레이크가 적용되지 않는데, 평소에 관심있게 지켜보지 않으면 모르는 분들이 다수일 것 같습니다. 먼저 더블 브레이크가 뭔지부터 사진 한장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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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AD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왼쪽 사진이 미등만 점등된 모습이고, 오른쪽이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제동등' 이 점등된 상태입니다. 번호판에 가까운 안쪽 후미등은 미등 점등상태 그대로고 바깥쪽 후미등만 더 밝게 제동등이 점등됩니다. 즉, 후미등 안쪽/바깥쪽 제동등 모두 점등되는게 더블 브레이크인데, 적용되지 않은 차량은 아반떼AD 처럼 바깥쪽 제동등만 점등됩니다.

 아반떼AD도 최상위 트림에만 "LED 리어콤비램프" 가 적용되면서 더블 브레이크가 적용되었고, 벌브 타입인 하위 트림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아반떼AD를 기준으로 브레이킹시 안쪽까지 제동등이 모두 점등되는 더블 브레이크 장착 DIY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건데, 모든 차종이 같은 원리이므로 참고하셔서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더블 브레이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더블 소켓" 외에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배선을 연장시켜줄 수 있는 추가 배선과 케이블타이, 절연테이프, 칼 그리고 일자 드라이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처럼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아주 저렴한 DIY 이므로 꼭! 따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전 준비작업

  더블 브레이크는 차량에서 바로 작업하기전에 집에서 미리 준비작업을 해놓으면 훨씬 수월한데, '더블 소켓' 에서 접점 단자를 빼내는게 핵심입니다. 검색창에 '더블 소켓' 이라고 검색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제품을 구입하실 수 있고, 최근 현대/기아자동차 모델 대부분은 위 타입의 소켓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더블 소켓은 안쪽에 '금색' 접점이 2개 있어서, 파란색과 빨간색 배선 2가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더블 브레이크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파란색 1개, 빨간색 1개 배선만 사용하면 충분하므로, 차량 1대에 더블 브레이크 작업시 필요한 더블 소켓은 1개입니다.

 더블 브레이크 컨텐츠를 찾아보면 금속 접점을 온전히 빼내지 못해서, 소켓 하우징을 니퍼로 자르거나 억지로 잡아당겨 휘어진걸 다시 펴서 작업하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내부 구조를 자세히 보면 소켓을 자르는 행위를 하지 않아도 접점을 온전히 빼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속 노란 동그라미를 보면 스토퍼 같은 구조에 걸려서 접점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아주 얇은 시계 드라이버나 이쑤시개를 빨간 캡 쪽으로 넣고, 스토퍼를 살짝 들어올려서 배선을 당겨주면 생각보다 쉽게 점점이 분리됩니다.

 스토퍼 측에서 분리되면서 빨간 고무캡까지는 빠져나오는데, 안쪽에 넓은 면적의 접점이 소켓에 걸려서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소켓 안쪽에서 (3번째 사진) 접점을 아랫쪽으로 눌러주면서 배선을 당기면 구멍으로 통과되면서 말끔히 접점이 분리됩니다. 이렇게 아주 온전한 상태로 접점을 빼서 사용할수 있고, 파란색/빨간색 2개를 분리해주면 차량 1대분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배선의 피복을 살짝 벗겨서 납땜, 절연테이프, 수축튜브 등 개인적인 방법으로 배선을 연장해줍니다. 이렇게 길이가 연장된 접점 2개를 미리 준비해서 차량에 내려가시면 작업이 훨씬 수월하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 수 있으니, 차량에서 소켓에 접점을 끼우고 배선을 연결하는 방법은 2편에서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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