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AD 롤로드 마운트 교체하기 DIY

 아반떼AD NVH 개선 프로젝트로 지난번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까지 성공적으로 교체했습니다. 이제는 마지막으로 '롤로드' 교체만 남았습니다.

아반떼 디젤 엔진룸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와 달리 롤로드는 엔진룸에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롤로드는 엔진룸이 아닌 차량 하부의 언더커버를 제거하면 보일 수 있는 위치에 숨어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보시겠지만 롤로드는 서스펜션 서브프레임과 미션간에 연결된 마운트로 변속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준비물

차량 정비용 공구

 롤로드는 위치가 좀 안좋을뿐 고정된 구조도 심플해서 필요한 공구도 간소한 편입니다. 볼트와 너트를 풀기위한 14mm, 17mm 소켓과 옵셋렌치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롤로드 탈거하는 방법

아반떼 롤로드 마운팅 브라켓

 엔진룸 하단 언더커버를 벗겨내면 사진과 같은 롤로드 마운팅 브라켓이 보입니다. 프론트 서스펜션 서브프레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브라켓인데, 위치가 제법 안쪽에 있어서 리프트기 없이 작업할경우 많이 기어들어가야 합니다.

아반떼 롤로드 분해

 (왼쪽사진) 변속기 쪽에 고정된 17mm 볼트는 헛돌수 있으니,  옵셋렌치 등으로 반대편 너트를 잡아줘야 합니다. (오른쪽사진) 서브프레임쪽에 고정된 볼트 2개는 14mm 소켓으로 풀어줍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높이가 맞지 않아서 볼트를 빼내기 어려울때는 작기로 미션을 살짝 받쳐서 높이를 조정해주는게 좋습니다.

구형과 신품 롤로드

 탈거한 롤로드와 새 제품입니다. 한눈에 느껴지는 외관상의 차이는 영롱한 알루미늄 광택뿐 다른 특별한건 없어보입니다.
※ 아반떼AD 디젤 롤로드 순정부품 P/NO : 21950-F2100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는 구형과 신품의 고무 부싱 차이가 눈에 띌 정도였는데, 롤로드는 그런게 전혀 없습니다. 손으로 만져봐도 원래 경도 높은 고무인지 단단함의 차이도 미미하고, 세로 방향으로 고무가 눌리거나 변형된 흔적도 없습니다. 순간적으로 앞/뒤 방향에 생기는 변속 충격만 줄여줄뿐 높이 방향으로의 하중이나 진동 감소에는 역할이 미미할 것 같습니다.

롤로드 장착하는 방법

아반떼 디젤 롤로드 조립방법

 롤로드 조립 난이도는 엔진/미션마운트 중에서 가장 낮은편입니다. 변속기나 서브프레임 어느쪽이든 손으로 먼저 가조립부터 해주시면 어려울게 전혀 없습니다. 혹시 구멍 높이가 안맞아서 볼트가 들어가지 않으면, 작기로 미션을 살짝 들어올려주시면 쉽게 해결됩니다.

롤로드 조임 토크

 가조립된 볼트는 토크렌치로 마무리해줍니다. 정비지침서상 아반떼AD 롤로드 체결(조임) 토크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반떼AD 롤로드 14mm 볼트(2개) : 5.0 ~ 6.5 kgf.m
 ▶아반떼AD 롤로드 17mm 볼트(1개) : 11.0 ~ 13.0 kgf.m

 롤로드를 끝으로 드디어 아반떼AD 엔진마운트 3종 세트 교체를 끝냈습니다. 현대/기아 전륜구동 차량들은 모두 동일하게 엔진/미션/롤로드 브라켓 3종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교체했을때 차이가 가장 궁금하실것 같습니다. 다른 디젤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진동에 취약한 C세그먼트 4기통 디젤인 아반떼에서는 교체 전후로 완전 다른차가 되어버렸습니다.

 교체전에는 시동ON/OFF시 순간 진동이 너무 커서 대시보드 상단에 물잔을 올려놓으면 쏟아질 정도였는데, 지금은 순간 진동이 거의 1/10 수준입니다.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이전의 진동은 제 몸이 불편하다고 느꼈을 정도라면 이제는 핸들위에 손을 올리면 조금 진동이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시중에 NVH 성능 개선시키는 수 많은 제품들(신슐레이터, 부틸매트, 고무 댐퍼 등)이 있지만, 가장 가성비 높은 작업은 엔진마운트 교체가 절대적입니다.

 경험상 이정도면 자가정비 난이도 중상급 정도라고 생각되는데, 브레이크 패드 작업이 가능하신 분들은 충분히 해봄직한 수준입니다. 현대/기아는 부품 값도 저렴하니 신차 컨디션으로 바꾸고싶은 분들은 가성비 높은 엔진마운트부터 교체하시고, 그 다음에 애프터마켓 작업들을 고려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아반떼AD 엔진마운트 교체하기 DIY
[AD] 아반떼AD 미션마운트 교체하기 DIY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