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하기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하는게 가장 일반적인 DIY 작업중 하나인데, 요즘은 광원이 LED나 레이저로 바뀌면서 셀프로 교체할 차가 점점 적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번 후방 깜빡이, 주간주행등, 브레이크등 벌브에 이어서 오늘은 헤드라이트(헤드램프) 전구(벌브)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아반떼AD 에서도 HID 옵션이 적용되지 않은 할로겐 타입에 대한 내용이며, 할로겐 타입의 타차종 대부분은 구조가 비슷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헤드라이트 전구 고장 현상

아반떼AD 전조등 고장 및 경고등

 헤드라이트 전구가 고장나면, 계기판 중앙에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외부에 나가서 확인해보니, 왼쪽 눈이 나간게 참 보기 좋지 않네요.

헤드라이트 전구 탈거하기

아반떼AD 헤드라이트 더스트캡

 헤드라이트 안쪽의 뚜껑(더스트캡)만 제거하면 될 줄 알았는데, 공간이 많이 좁습니다. (우측 사진) 손을 넣어서 캡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하는데 손 하나가 겨우 들어갈 공간밖에 없습니다. 손을 넣어서 잘 잡고 돌려서 캡만 열 수 있다면 이 작업은 정말 끝입니다.

아반떼AD 헤드라이트 더스트캡 탈거 요령

 더스트캡에 상어 지느러미처럼 잡고 돌릴수 있는 구조가 있는데, (왼쪽 사진) 바이스 플라이어로 그 부분을 잡고 돌리는게 꿀팁입니다. 그런데, 지금 다시보니 롱노즈로 잡아서 돌리는게 좀 더 쉬워보이긴 하네요. 더스트캡이 뻑뻑하게 반시계 방향으로 다 돌아가면, 일자 드라이버로 홈을 찔러 밀면서 캡을 탈거해줍니다.

아반떼AD 헤드라이트 전구 품번

 더스트캡 제거후 안쪽에 손을 넣어 벌브를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마침내 전구가 빠져나옵니다. 아반떼AD 할로겐 타입의 헤드라이트 전구 품번은 사진 또는 아래와 같으니 확인하셔서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아반떼AD 헤드라이트 전구 순정부품 품번 : 18647-65009S

SYLVANIA HB3 9005L+

 뺀 김에 보여드리면, 아반떼AD 할로겐타입 헤드램프 벌브 규격은 "HB3 9005L+" 입니다. 9005 벌브들은 일자가 아닌 'ㄱ' 자로 꺾여있는 형태니 알고 계시면 피가 되고 살이 될겁니다.

헤드라이트 전구 필라멘트 비교

 수명이 다 끝난 벌브와 새 벌브를 보면 필라멘트 상태 차이가 큽니다. 고장난 제품은 필라멘트 중간이 검게 그을리면서 타버렸고, 새 제품은 변색도 없이 아주 깔끔합니다. 감상은 이정도로 마치고 워낙 심플한 작업이니 탈거의 역순으로 다시 재조립해주면 됩니다.

 아반떼AD를 주행하면서 웬만한 전구는 다 바꾸고 이제 몇 개 안 남았습니다. 전방 깜빡이, 후진등 벌브만 남았는데 고장나길 바라면서(?) 준비해서 양질의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AD] 아반떼AD 후방 깜빡이 교환하기 DIY
[AD] DRL(주간주행등) 전구 교체하는 방법 DIY
[AD] DRL(주간주행등) 전구 교체하는 방법 DIY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