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어링휠 고장난 버튼 교체하는 방법

LF 쏘나타 스티어링휠 버튼

 오늘은 스티어링휠에 있는 버튼을 교체해보겠습니다. 크루즈컨트롤 버튼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어느날 "RES+" 버튼이 고장나버리더군요. 헐렁헐렁해진 녀석을 얼른 교체해주겠습니다.

준비물

스티어링휠 교체시 필요한 공구

 일반적인 일자 드라이버랑 좀 얇은 일자 드라이버 2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미처 사진을 못 찍었는데 스티어링휠을 탈거하기 위한  21mm 소켓, 라쳇핸들이 필요합니다. 제 차량처럼 D컷 스티어링휠에 일반 크루즈컨트롤이 장착된 스위치 모듈 품번도 남겨드릴테니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티어링휠 버튼 순정부품 품번 : 96700-C1710 (구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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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휠 탈거하는 방법

퓨즈박스 에어백 퓨즈 탈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스티어링휠에 있는 운전석 에어백 퓨즈를 탈거해줘야 합니다. 퓨즈박스 커버 뒷면에서 "에어백" 퓨즈 위치를  확인하고, 롱노즈로 쉽게 탈거해줍니다.

LF 쏘나타 에어백 탈거

 스티어링휠에 달려있는 운전석 에어백 및 경적(빵빵이) 탈거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제 차량 기준으로는 6시 방향, 3시 방향, 9시  방향 3군데를 쿡 찔러주면 됩니다. 좀 얇은 십자 드라이버로 안쪽을 잘 찔러주다보면 어느순간 버튼을 누른것처럼 툭! 하고 에어백이 빠집니다.

LF 쏘나타 에어백 커넥터 탈거

 살짝 빠져서 덜렁거리는 에어백을 살살 뒤로 뒤집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주황색 락킹 레버를 먼저 해제해주고, 커넥터를 탈거해줍니다. 이거 뭐 잘못 뺀다고 에어백 터지고 그러지 않으니 너무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LF 쏘나타 스티어링휠 고정 볼트 탈거

 21mm 소켓과 길이조절 라쳇을 사용해서 힘껏 스티어링휠 볼트를 풀어줍니다. 볼트를 풀때는 사진처럼 라쳇을 9시 방향에 놓고 내리는 방향으로 풀어야합니다. 3시 방향에 놓고 올리는 방향으로 잘못 풀다가는 앞유리 해먹기 딱 좋습니다.

스티어링휠에서 버튼 탈거하는 방법

 탈거한 스티어링휠을 내려놓고 앞/뒤 고정되어 있는 피스들을 모두 풀어줍니다. 사진으로 다시 정리해보니 뒤에 5개, 앞쪽(안쪽)에  6개 정도 되네요.

LF 쏘나타 스티어링휠 내부 커넥터 탈거

 피스들을 모두 풀어주면 플라스틱 커버가 달랑거리는데, 왼쪽/오른쪽에 숨어있는 커넥터들도 마져 탈거해줍니다. 그러면 마지막 사진처럼 스위치 모듈이 덩그러니 빠져나옵니다.

스티어링휠 버튼 모듈 파손

 빠져나온 스위치 모듈에서 작은 십자피스 3개를 마저 풀어야 크루즈컨트롤 스위치가 쏙 하고 분리됩니다. 그리고.. 스티어링휠에서 스위치 모듈을 떼어낼때 십자 피스를 정확히 다 풀지않고 힘으로 당기면 저처럼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중앙부에 체결된 피스를 생각도 못하고, 왜 안나오지 하고 힘으로 당겼더니 영광스럽게 부러져 버렸습니다. 어차피 새 제품으로 장착해줄거니  상관은 없지만, 괜히 저처럼 힘 빼지 마시기 바랍니다.

 분량상 장착하는 내용은 담지 못했는데, 이 작업을 글로만 나타내기에는 너무 어려움이 많네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는게 제일  좋고, 하단에 있는 [관련글] 에서 아반떼AD 크루즈컨트롤 설치편 글을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 더 쉽게 따라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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