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에어클리너, 에어컨 필터 교환방법 DIY

 통상적으로 10,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줄때 함께 교환해주는 소모품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클리너인데 에어클리너, 에어필터, 에어컨필터, 흡기필터 등 용어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래에 나오는 전기차를 제외하고 모든 내연기관 차량에는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가 2가지 있습니다.

 엔진룸에서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클리너 필터 그리고 외부에서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외국에서 '캐빈 에어필터(cabin air filter)'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몇몇 제조사를 제외하고 현대/기아자동차 같은 경우는 두 필터의 정비성이 너무 좋아서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충분히 혼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엔진오일에 이어서 아반떼AD 에어클리너, 에어컨 필터 자가교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준비물

 에어클리너, 에어컨 필터 모두 교환하는데 필요한 공구가 1도 없습니다. 교체하기 위한 신품 필터만 있으면 될 정도로 난이도는 최하입니다. 다만, 에어컨 필터에 대해서는 한가지 짚고 넘어갈게 있는데, 2017년형 아반떼부터는 '일반 에어컨 필터' 에서 '활성탄 에어컨필터' 로 사양이 바뀌었습니다.

 새하얀 일반 필터 대비해서 활성탄 필터는 외관이 조금 거무스름한 편인데, 가격도 2배 정도 더 비쌉니다. LF 쏘나타도 그렇고 개인적으로는 장착이 가능하다면 조금 더 투자해서 활성탄 필터를 장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일반 필터가 장착되는 2017 이전의 아반떼에 활성탄 필터를 끼우는게 꽤 빡빡하므로 구매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이켜보니 LF는 일반 필터 차량에 IG 그랜저에 들어가는 활성탄 필터를 끼워도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아반떼는 이래도 되나 싶을정도로 정말 빡빡하게 들어갑니다.
※ 아반떼AD 순정 에어클리너 품번 : 28113-F2000
※ 아반떼AD 순정 에어컨필터 품번 : 97133-F2100(~2016) / 97133-F2200(2017~)

에어컨 필터 교환방법

 대부분의 현대/기아자동차는 에어컨 필터의 위치가 조수석 글러브박스 뒷쪽으로 동일한 레이아웃을 사용합니다. 글러브 박스를 비우고 왼쪽/오른쪽에 있는 고정부품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탈거해줍니다.

 글러브 박스를 고정중인 부품 두개를 탈거하면 위 사진처럼 글러브 박스가 완전히 아래로 처집니다. 이 안쪽으로 에어컨 필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쪽을 보면 에어컨 필터를 가리고 있는 커버가 1개 있습니다. 커버 양쪽을 보면 위아래 방향으로 꼬집듯이 잡아서 당기면 빠지는 구조가 있는데, 어렵지 않으므로 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커버를 탈거하면 비로소 안쪽에 숨어있던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따로 고정된 구조가 없으므로 잡아당기면 바로 빠져나옵니다. 달려있던 필터의 상태를 보면 에어컨 필터가 왜 필요한지, 얼마나 열일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 제품은 원래 거무스름한 활성탄 필터도 아니고, 새하얀 일반 필터인데 이정도면 정말 열심히 필터링했다고 보입니다.

 사진속 제품이 2017년식 이후의 아반떼에 들어가는 '활성탄 필터' 인데, 활성탄 알갱이가 붙어있어서 원래 색상이 약간 거무스름합니다. 참고로, 2017년식 아반떼 가격표를 보면 '고성능 에어컨 필터' 라고 추가된 항목이 있는데, 이 필터를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난이도 최하의 에어컨필터 교환 작업에서 유일하게 주의할게 딱 한가지 있습니다. 공기가 들어와서 필터를 거치고 나가는 방향이 정해져 있는데, 그 표시가 측면에 화살표(↓)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화살표가 내려가도록 꼭 주의해서 장착해줍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반 필터가 달리던 2016년형 까지의 아반떼에 활성탄 필터를 장착하면 엄청 빡빡하게 들어갑니다. 이게 맞나? 싶을 정도로 넣는게 불편하다면 정상입니다.

에어클리너 교환방법

 에어클리너를 교체하기 전에 공기의 흐름에 대해서 간략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엔진룸을 열면 좌측에는 엔진이, 우측에는 배터리랑 에어클리너 박스(흡기박스)가 위치해있습니다. 범퍼쪽에서 들어온 공기가 에어클리너 박스로 들어오고, 박스안에서 1차적으로 에어클리너 필터를 통해 걸러진 깨끗한 공기가 터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에어클리너는 글로브 박스보다 구조가 더 간단합니다. 에어클리너 박스는 고정 클립 2개, 구멍에 끼우는 고정핀 2개로 잠겨있는데, 클립 2개를 풀고 살짝 당겨주면 바로 열립니다.

 고정핀 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보여드리면, 위 사진에서 보듯이 에어클리너 박스 하단에 구멍이 뚫려있고 상단에 있는 핀을 사이에 넣어주는 타입입니다. 사진을 보고도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실물로 보고 한번 탈거해보시면 백프로 이해 가능합니다.

 오픈한 에어클리너 박스를 살짝 들추면 필터를 꺼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들립니다. 따로 고정된 구조가 없으므로 필터를 그냥 잡고 꺼내면 끝입니다.

 에어컨 필터에 이어서 엔진룸 에어클리너가 얼마나 열일하고 있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사용 전/후 제품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굳이 말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필터를 통해 걸러진 먼지나 오염물질이 상당합니다.

 탈거한 김에 에어클리너 박스 내부를 보여드리면 필터의 중요성에 더욱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AD는 범퍼로부터 들어온 공기가 에어클리너 박스 아랫쪽으로 들어와서 필터를 거쳐 윗쪽으로 배출되는데, 그래서 박스 바닥에 보면 먼지와 이물질이 깔려있습니다. 필터가 없었다면 저 굵은 모래 알갱이들이 엔진 실린더 안쪽으로 유입되었을테니,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조립은 매우 단순하게 분해의 역순으로 필터를 넣고 다시 잘 잠궈주면 끝입니다.

 자가정비 난이도 최하의 에어컨 필터, 에어클리너 교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정비항목 중 하나이므로, 공임비 지출없이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