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엔진오일 교체 및 타이어 위치교환

새해를 맞아 장거리 출퇴근용 중고차로 아반떼 디젤을 업어왔습니다. 중고차는 전 차주가 각종 소모품을 언제 교환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입하자마자 교환해줘야 할 게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모두가 생각할 수 있고, 필수적인 항목이 바로 엔진오일 입니다. 제조사뿐만 아니라 정비사들도 말하지만, 오일 교환만 주기적으로 잘 챙겨줘도 차는 좋은 컨디션으로 오래 주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엔진오일 외에 주행거리에 따라 미션오일, 브레이크오일 등도 교환해주면 좋습니다.

[관련 글]

[AD] 천만원 미만! 장거리 출퇴근 중고차 드디어 구입!
[LF] 타이어 위치 자가 교환하는 방법 DIY (feat. LF 쏘나타)

하지만, 겨울철이나 장거리 주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필수적으로 확인할게 한가지 더 있는데, 바로 '타이어' 입니다. 장거리 주행에 무리가 없도록 최근 타이어가 장착된 차량을 구입했지만, 위치 교환은 필요해보였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을 위해 수동 자키랑 토크렌치 등 각종 공구를 챙겨서 나왔는데, 폭설로 인한 눈이 아직 그대로더군요. 가능한 평탄하고 눈이 충분히 다져진 곳에 고임목을 대고 평소보다 더 주의해서 작업했습니다. 위치교환 방법은 취급설명서대로 4바퀴를 모두 순환해서 교환했으므로, 필요하신 분은 상단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일 교환에 있어서 전차주가 어떤 제품의 엔진오일을 사용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원래는 플러싱 장비로 엔진 내부의 잔유까지 제거하고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플러싱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단골 정비소 외에 다른곳을 찾아가기 귀찮아서 그냥 드레인 방식으로 교환했습니다.

사진속 제품이 페이스리프트 전 아반떼AD 디젤의 순정 엔진오일입니다. LF 쏘나타와 동일하게 초록창에서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를 세트로 구매했고 비용은 약 5만원입니다. 동일 배기량에서 디젤이 가솔린보다 엔진오일이 조금 더 비싼편인데, 엔진오일은 1리터 짜리 5개 구입하시면 됩니다.
※ 아반떼AD 디젤 순정 엔진오일 품번 : 05200-00140 (1L)
※ 아반떼AD 디젤 순정 오일필터 품번 : 26320-2A501
약 95,000km 주행한 디젤 중고차를 구입하고 엔진오일과 타이어 위치 교환부터 했습니다. 10만km 가 근접한 디젤차량이라 오일을 교환하면 NVH 측면에서 조금 차이가 느껴질까 했는데, 교환한지 얼마 안됬던건지 큰 차이는 없네요. 이제 연료필터나 미션오일 등 다른 소모품들도 순차적으로 교환해야겠습니다. 지프 외에 요즘 디젤차는 처음이라 많이 공부하고 있는데, DIY가 가능한 부분들은 컨텐츠로 계속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