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쏘나타 에어컨 필터, 에어클리너 교환 DIY

 통상적으로 에어필터라고 하면 차량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실내에서 공조장치(에어컨/히터)를 작동시켰을때, 송풍구를 통해 나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와 실린더에서 연소시키기 위해 위해 들이마시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클리너 필터가 있습니다. 근래에 나오는 차량들은 두 필터를 교환하기 매우매우 쉬워서 한번만 해보면, 정비소에 돈 내고 맡겼던게 후회될 정도입니다. 앞으로 커피값 정도는 아낄 수 있도록 LF 쏘나타 공조장치용 에어컨 필터, 흡기 에어클리너 필터 자가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1) 준비물 : 에어컨 필터, 에어클리너 필터 새 제품 (공구 필요X)
    난이도 : 쉬움
    소요시간 : 약 30분

 에어컨 필터와 에어필터만 있으면 되는데, 드라이버 하나 필요없을 정도로 난이도가 낮습니다. LF 쏘나타 흡기용 에어필터 순정부품 번호는 28113-C1500 입니다. 그리고 원래 LF 쏘나타용 순정 에어컨 필터 부품번호는 97133-C1000 인데, 저는 IG 그랜저용 에어컨 필터인 97133-G8000을 주문했습니다. LF 필터 교환시 꿀팁 중 하나인데, 8천~1만원만 더 투자하면 IG에 들어가는 '활성탄' 에어컨 필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IG 그랜저용 활성탄 에어컨 필터

 애프터마켓용 필터를 구매하거나 별도 튜닝없이, LF에 현대모비스 순정 활성탄 필터를 장착해줄 수 있는 겁니다. 순정부품이라 가격이 얼마나 저렴한지는 수입차를 구매해서 부품값을 비교해보시면 피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활성탄 제품이라 그런지 새 제품인데도 약간 거무튀튀한게 퍽 맘에 들고, 측면에는 부품번호와 장착 방향(AIR FLOW)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2-1) 에어컨 필터 탈거 방법

 대다수 현대/기아자동차는 에어컨필터가 조수석 글로브 박스 안쪽에 들어있습니다. 글로브 박스에서 숙성중이던 모든 짐들을 빼내고, 왼쪽/오른쪽에 각각 1개씩 있는 고정장치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빼줍니다.

 고정장치 2개를 빼주면 툭 하면서 글로브 박스가 조금 더 열리는데, 여기서 한번 더 입을 크게 벌려야합니다. 측면에 보면 글로브 박스가 더 열리지(내려가지) 못하도록 고리가 하나 걸려있는데, 옆으로 밀어주면 쉽게 빠지면서 글로브 박스가 완전히 다 열립니다. 이제 비밀의 방이 열렸으므로 안쪽에 있는 공조장치용 블로워 모터와 에어컨 필터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글로브박스 뒷쪽에 제 얼굴보다 조금 더 큰 블로워 모터가 위치하고 있는데, 일단 전면에 보이는 커버를 먼저 빼줍니다. 커버를 벗기면 드디어 안쪽에 숨어있던 에어컨 필터가 빛을 보게 됩니다. 따로 고정되있는 구조가 없으므로 그냥 손으로 당기면 더티한 필터가 그냥 빠져나옵니다.

상당히 더티한 에어컨 필터 '흑과 백'

 히익. 제 차량에서 빼낸 에어컨 필터를 처음보고 육성으로 터진 제 감탄사입니다. 예전에 모비스 순정부품 말고 애프터마켓 제품을 장착했던 것 같은데, 원래 그 제품이 조금 검정색이었나 의문이 들 정도로 새카만건 둘째요, 온갖 먼지와 나뭇잎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제 코로 들어오지 않게 대신 막아준 녀석에게 감사하면서 이제 그만 보내줍니다.

2-2) 에어컨 필터 장착 방법

에어컨 필터 방향

 난이도 최하의 에어컨 필터를 장착할때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필터의 방향성입니다. 장착이야 상하좌우, 동서남북 다 밀어넣어도 들어갈테니 실수하기 딱 좋은데, 모든 에어컨 필터에는 공기의 흐름 방향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AIR FLOW' 라고 쓰여있기도 하고 단순하게 '화살표(↓)' 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글로브 박스 상단 쪽에서 들어온 공기가 필터를 거쳐 하단으로 빨려들어가면서 실내에 퍼지는 구조이므로 꼭! 에어컨 필터의 방향에 주의하시어 장착해주시기 바랍니다.

 

 

 

 

3-1) 엔진룸(흡기용) 에어필터 탈거 방법

LF 쏘나타 엔진룸 & 에어필터

 LF 쏘나타 엔진룸을 보면 바라보는 오른쪽에 흡기 부품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진속에 도시락 박스처럼 생긴 에어클리너 앗세이 안에 실린더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흡기 에어필터가 들어있습니다. 상단에 음각으로 새겨진 저 심볼이 흡기를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PULL OUT TO OPEN(AIR FILTER)' 에어필터 빼려면 당겨라. 친절하게도 에어필터가 들어있는 곳을 대놓고 적어놨으니, 에어필터를 못찾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왼쪽/오른쪽에 손가락이 들어갈만한 공간에 손을 넣고 조금 세게 당겨주면 커버가 빠집니다. 뻑뻑해서 손가락 힘이 부족할 수 있는데, 저처럼 맨손으로 하지 마시고 장갑 정도는 착용해주시는게 손 건강에 좋습니다. 커버를 벗기면 필터가 좌/우 레버에 빠져나오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습니다. 양쪽 레버를 다 풀어서 가운데에 'PULL' 부분을 잡고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엔진룸 에어필터는 기존에도 순정 제품을 사용해줬는데, 이렇게나 까맣게 더러워질 줄 몰랐습니다. 새 제품과 비교해보면 오염 정도가 심각한데 모래/공사장 등 가혹한 대기 환경에서 주행하시는 분들은 더 신경써서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2) 흡기용 에어필터 장착 방법

 마지막으로 방향에 맞게 새 에어클리너를 삽입해주고 레버도 잊지말고 꼭 잠가줍니다. 커버는 위치를 잘 맞추고 힘을 주면서 '딱' 소리가 날때까지 완전하게 끼워줘야 나중에 없어지지 않습니다.

※ LF 쏘나타(14/17) 에어컨 필터, 에어 클리너(필터) 순정 부품번호↑

 각종 오일은 더 좋은 성능의 에프터마켓 제품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에어필터는 순정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수입차 대비 소모품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으므로, 교환 시기를 놓치지 않고 주기적으로 교환만 해주면 충분합니다. 와이퍼 교체에 이어 에어컨, 흡기 에어 필터 교체도 자가정비(DIY)의 문턱이 상당히 낮으므로 꼭 한번 시도하셔서 아아 한잔값도 벌고 자가정비에 대한 흥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으로도 "에어컨 필터, 에어클리너 교체방법" 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