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문은? 시동은? 배터리는?

 차량 세그먼트 구분없이 스마트키가 일반화된 요즈음, 갑자기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면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TV 리모컨 배터리가 다되면 새로 갈아끼우는건 익숙하면서도 말이죠. 제 LF 쏘나타 역시 스마트키 2개중 1개만 주로 사용하다보니 3년이 채 안되서 배터리가 거의 다 닳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면 어떤 수순(?)을 거치게 되는지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차종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텐데, 제 차량은 6개월 전부터 시동을 끌때마다 계기판에 경고 문구와 음성이 출력되더군요.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다른 차량들도 동일하게 계기판에 출력되는지 모르겠는데, 배터리가 떨어져가면 이 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1)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면 나타나는 증상

도어 핸들 스위치 / 리모컨 버튼 '묵묵부답'

 어느날부터인가 앞좌석 도어 손잡이에 있는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더군요. 평소 같으면 근처에만 다가가도 웰컴 라이트 점등, 사이드 미러 언폴딩, 손잡이 버튼을 누르면 "삐빅" 하면서 문을 열어줘야 할텐데 말이죠. 그리고 자동차 바로 앞이 아니고서는 리모컨 버튼도 먹통이 되더군요. 이 상태에서 한달 정도만 더 사용해주면 완전히 방전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방전된 스마트키로는 어떻게 문을열고 시동을 걸어야 할까요?

2)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됐을때 문 여는법, (비상)시동거는 법

도어 손잡이 비상키 구멍 / 스마트키로 시동버튼 누름

 고급 차량들은 도어 손잡이 외부에 비상키 구멍이 보이지 않도록 안에 숨어있는데, LF 쏘나타는 그냥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됐을때, 비상키를 빼고 이 구멍에 꽂아서 돌리면 문이 열립니다. 그리고 시동거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브레이크를 밟고 스마트키로 직접 시동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배터리가 방전돼도 시동버튼과 스마트키는 서로 통신할 수 있게끔 제작되어 있으므로 꿀팁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키로 시동버튼 누르기

 믿기지 않겠지만 어딘가에서 숙성되고 있는 여러분의 차량 매뉴얼에도 이 방법은 나와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뿐만아니라 전파방애 등 정상적으로 시동버튼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동일하게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잠깐! '차알못' 이시라구요? 차량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자동차 매뉴얼만 잘 봐도 '차잘알' 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키의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전자기기에 의해 전파방해가 있는 경우에는 시동버튼을 눌러도 스마트 키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마트 키로 시동 버튼을 직접 누르십시오."

3)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CR2032 / LF 쏘나타 스마트키

 LF 쏘나타는 CR2032 라는 수은전지가 들어가있습니다. CR2032 는 수은전지 중에서도 사용범위가 꽤나 넓은지, 동네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3,200원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스마트키 분해

 스마트키 안에 들어있는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서, 먼저 스마트키부터 분해해야 됩니다. 일단 비상키를 빼내고 나면, 안쪽에 딱 비상키 두께만큼 들어갈 수 있는 작은 홈이 있습니다. 이 홈에 비상키를 넣어서 키를 꽂고 시동걸듯이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딸깍' 하면서 틈이 벌어집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분해2

 절반으로 쪼개진 스마트키 내부에 초록색 PCB 보드가 또 보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만능 비상키를 지렛데로 살짝 들어올려주면 숨어있는 배터리가 보이는데, 한번더 비상키의 힘을 빌려 배터리를 빼줍니다. 새 배터리를 넣는 과정은 너무 쉬우니까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사진처럼 아무 글씨가 안쓰여있는 면이 눈에 보이도록 '배터리 극성' 에 맞춰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키 작동상태 확인

 마지막으로, 제대로 조립되었는지 집에서 쉽게 작동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잠금/해제 버튼을 한번씩 눌렀을때, 사진속에 표시된 부분이 빨간색으로 깜빡 점등돼야 정상입니다. 배터리 극성을 반대로 넣으면, 빨간색 불빛도 안보이고 아예 작동하지 않으므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쓰고보니 나중에는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환하는 것 조차 구시대의 산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이그니션 키 타입에서 스마트키(버튼 시동)로 바뀌었던 것처럼, 조만간 그냥 '스마트폰' 으로 시동거는게 일반화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요? 최근에 나온 DN8 쏘나타처럼 말이죠.

-------------------------------------------------------------------------------------------------------------------------

작성 일시 : 2019. 12. 25. 09:0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