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가정비시 유용한 필수공구 추천!

 자동차 자가정비를 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구 중하나가 작기(jack) 입니다. 작기는 차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이보다 공구 사용 빈도가 정말 높습니다. 하지만, 리프트기 없이 수동 작기로 몇번만 작업해보면 들어올리고 내리는 그 행위가 정말 너무 힘듭니다.

 차량을 띄울때마다 비싼 유압작기 대신 좀더 쉽게 들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수동 작기에 사용하는 아주 유용한 공구를 하나 찾았습니다.

 사진처럼 수동 작기 돌리는 부분에 1/2인치 6각 소켓 형상을 만들어주는 어댑터인데, C자형 고리를 걸어서 돌리는 방식보다 라쳇으로 덜 힘들게 올릴 수 있을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질렀습니다. (제품 구매링크는 글 마지막에서 확인 가능)

제품 모습/외형

OVM 잭 어댑터

 유용한 공구라는 큰 칭찬에 비해 아주 소박하게 포장되어서 온 JACK ADAPTOR(잭 어댑터) 입니다.

jack adaptor

 안쪽의 사각형은 1/2인치 규격이라서 1/2인치 라쳇을 이용하면 딱 맞고, 6각형이 17mm 인지 19mm인지 헷갈리네요. 제가 헷갈린 이유는 저는 육각소켓 대신 항상 1/2인치 라쳇을 꽂아서 사용했기 때문에 몇 mm 인지는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잭 어댑터가 장착된 수동 작기

 수동 작기의 고리 부분에 넣을 수 있는 내폭은 대략 9mm 정도인데, 수동작기에 장착된 사진처럼 대부분의 작기에는 충분히 들어갈 것 같습니다. 반대로 공간이 많이 남는다면 안쪽에 맞는 와셔를 몇개 끼워줘도 되니 문제 없습니다.

수동 작기로 차량 리프팅

 기존에는 수동작기로 차를 띄울때 항상 C자 고리를 걸고 허리를 수그린채 미친듯이 돌리느라 힘이 다 빠졌습니다. 

잭 어댑터로 차량 리프팅

 그런데, 수동 작기에 이 어댑터를 끼우면 속도 차이는 비슷하더라도 몸에 가해지는 부담이 훨씬 적습니다. 라쳇으로 볼트 조이듯이 '끼리릭~ 끼리릭~' 조이기만 하면 되니, 힘도 덜 들고 훨씬 좋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건 유압작기를 사용하는거지만, 비용이 너무 부담되고 아파트는 보관할 공간도 없으니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 어댑터를 가지고 엔진/미션마운트, 브레이크 패드, 서스펜션 등 차량 하부 관련된 작업들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까지 1년 넘게 사용중이지만 고장나지 않고, 실 사용 모습은 유튜브 채널에서의 쉽게 볼 수 있으니 한번 구경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큰곰" 유튜브 채널 구경하기 ☜

 만원 이하의 가격에 해외 배송이지만 종종 무료 배송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동 OVM 작기 어댑터 제품 확인하기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