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배수호스 설치하기

 벌써 4월이 다가오고 있네요. 날이 급 따뜻해지면서 나들이가기 딱 좋은 날씨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좋으면 은행집이던 내집이던 이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세탁기 배수호스 설치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철물점에서 배수호스를 새로 구입하여 설치한다는 가정하에 설명)

 먼저, 철물점까지 헛걸음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게 2가지 있습니다. 

1. 세탁기 뒷면 배수호스 위치/크기 확인

2. 하수구까지의 배수호스 길이 측정

 내가 쓰는 세탁기가 드럼인지, 통돌이인지는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하고, 세탁기 뒷면에 보시면 배수호스를 설치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철물점 가면 크게 통돌이용, 드럼용 두가지로 배수 호스를 구분하는데.. 무작정 ‘내 세탁기는 드럼이니까 드럼으로!’ 사오시면 다시 ‘철물점으로!’ 바꾸러 가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세탁기 뒷면 배수 구멍 크기를 자로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짜고짜 드럼용 배수호스 사왔다가 철물점 사장님 얼굴 한 번 더 보러 다녀옴. 사장님은 거짓말쟁이.)

 측정해보니 제 드럼세탁기는 직경이 Ø30 ('삼십파이' 라고 읽습니다 = 30mm) 입니다.

 다음으로 뒷면 배수호스 구멍부터 하수구까지의 거리를 대충 측정해봅니다.

 (다짜고짜 Ø30 호스를 사왔는데 짧아서 거짓말쟁이 철물점 사장님 얼굴 보러 또 다녀옴.)

 호스직경: 약 Ø30, 호스길이: 약 2.0m 적어놓고, 세탁기 배수호스 보여달라고 하면서 직경과 길이에 맞는 호스를 고릅니다. (자로 쟀으니 호스 직경이 딱 30mm 일치하진 않고, 호스끼리 비교해보면 감이 옵니다. ‘아 최소한 직경 40mm 짜리는 아니구나’ 하고)

 혹시나 직경은 맞는데 길이가 모자라면 연장호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철물점에 여쭤보시면 몇 미터가 더 필요하냐고 물으실테니, 그때 근엄하게 적어온 거 보여주시면 됩니다.

 저는 호스 주둥이에 달린 삼겹살 같은 3줄짜리 이 클램프가 조금 찝찝해서, 겁쟁이답게 드라이버로 강하게 조여주는 “클램프” 를 하나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이건 본인 선택이므로 참고만하시기 바랍니다. (겁쟁이들은 그냥 겁쟁이 따라 하시면 됩니다.)

Tip) 세탁기 배수호스는 보일러나 자동차 호스처럼 고압으로 물이 흐르는 구조는 아니므로 요런 “클램프” 가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Tip) 연장호스 구매하실 때, 중간 니쁠도 구매하셔야 합니다! 내가 산 배수호스랑 연장호스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결고리는 따로 고정장치가 없고 그냥 둘이 강력하게 손으로 끼워주시면 됩니다. 각각 시게 방향으로 비틀면서 니쁠에 끼우시면 더 잘 들어갑니다. (빨래짜듯이)

 구매한 세탁기 배수호스 주둥이를 (별도로 사온 클램프도 걸고) 세탁기 뒷면 배수 구멍에 꽂아줍니다. Ø30에 맞는 호스를 사왔기 때문에 적당히 텐션있게 스윽! 들어갑니다.

 별도로 클램프 구매하신 분들은 사진처럼 안쪽에 클램프 넣어서 십자드라이버나 육각 소켓으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세게 끝도 없이 조이면 호스 옆면이 파여버리니까 힘 자랑은 적당히)

 호스 반대쪽은 사부작사부작 잘 정리해서 하수구 구멍에 쏘옥 넣어줍니다. 하수구 구멍에는 별도로 확실하게 고정해주는 장치가 없으므로 저절로 빠져 나오지 않게만 쏘옥 넣어줍니다.

Tip) 배수호스 길이가 남아서 지저분할 경우, 접히는 뱃살처럼 호스를 접어서 길이를 최적화 해주시면 당신은 깔끄미.

 이렇게 배수호스 설치는 철물점 사장님 얼굴 보러 3번 헛걸음 하는거 빼고 10분이면 끝납니다. 설치하신 후에 꼭 세탁기 시운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압 호스가 아니기 때문에 별일 없을 겁니다.) 배수호스 설치 정도는 혼자 해볼 수 있으니 세탁기 설치 출장비 몇 만원 아껴서 맛있는 까까라도 사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들 즐빨!

-------------------------------------------------------------------------------------------------------------------------

작성 일시 : 2019. 3. 25. 00:3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