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마이크로 SD카드 사용법 (feat. 갤럭시 노트8)

 갈수록 스마트폰 저장용량이 어마무시하게 커지고 있습니다. 최신 모델의 스펙만 봐도 256~512GB까지 내장메모리 용량이 실로 엄청나지만, 사진/영상의 화질도 좋아지면서 차지하는 용량도 같이 커지고 있습니다.

목까지 차오르는 내장메모리 공간.. 1.3GB 남음

 갈수록 커지는 파일 용량에 따라 대다수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마이크로 SD카드(이하 SD카드)' 를 통한 저장공간 확장이 가능합니다. 비록 출시한지 2년이 되어가지만, 갤럭시 노트8에 SD카드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사용법이 모두 유사함)

1) 스마트폰에서 인식 가능한 SD카드 용량 확인

SAMSUNG microSDXC UHS EVO Plus 256GB

 제조사 및 기종별로 인식 가능한 SD카드 최대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노트8의 경우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몇 GB 까지 인식 가능한지 확인하려고 했는데, 메뉴얼에도 정확히 명기되어 있지 않더군요. 이 부분은 사용자의 궁금증을 배려해서 공식적으로 짚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노트8 사용자들의 경험을 통해 확인된 인식가능한 최대 용량은 512GB 인 것 같습니다. 512GB 용량의 SD카드는 금액이 너무 비싸서 256GB로 구매했습니다.

※인식가능한 SD카드 최대 용량 확인하는 방법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2) SD카드 삽입

유심칩, SD카드 탈착

 대부분 삼성 스마트폰들은 유심칩 넣는 곳에 SD카드를 함께 넣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유심칩/SD카드 마운트하는 곳을 열기 위해서는 바늘같이 뾰족한 물체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박스를 아직 갖고 계시다면, 박스안에 유심칩 교환시 사용하도록 지급된 뾰족한 물체가 하나 들어있습니다. 이걸 사용하셔도 되고 바늘, 압정, 클립, 샤프 등을 활용하셔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3) SD카드 인식여부 확인

'내파일' 에서 SD카드 인식 확인

 SD카드를 정상적으로 넣었다면, 설정 또는 탐색기 같은 어플에 들어가서 제대로 인식되는지 확인해줍니다. 삼성 스마트폰은 '내파일'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제대로 인식되었으면 SD 카드에 용량이 나타납니다. 저는 256GB의 카드를 꽂아서 238GB 라는 용량이 확인되네요.

3-1) SD카드 인식이 안될때 : SD카드 포멧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저장공간 → (우측상단)
저장공간 설정 → SD 카드 → 포맷

 스마트폰에 SD카드를 넣었는데, 인식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카드를 컴퓨터에서 포맷하면 제품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제품에서 메모리 카드를 포멧하세요."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안에 자체적인 SD카드 포맷 기능을 모르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SD카드에 파일 저장

내장메모리에서 SD카드로 파일 이동

 이제 내장 메모리에 가득차있던 파일을 SD카드로 옮겨줄 차례입니다. 삼성스마트폰을 기준으로 '내파일' 어플로 들어갑니다. 기존의 내장 메모리 공간에서 불필요하게 차지하고 있던 파일들을 SD카드로 옮겨줍니다. 

늘어난 내장 메모리 & 줄어든 SD 카드 용량

 내장메모리에서 SD카드로 파일을 이동하고 나면, '내파일' 에서 변경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폰은 SD카드를 추가하면, 새 스마트폰을 산것처럼 용량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사진, 영상파일로 인해 용량이 부족했던 분들은 SD카드를 통해 스마트폰의 수명을 좀더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촬영시 자동으로 SD카드에 저장하는 법" 보지 못한분들은 클릭 ↓
    스마트폰 사진 저장공간 SD카드로 바꾸는 방법 (feat. 갤럭시 노트8) (바로가기)

------------------------------------------------------------------------------------------------------------------------

작성 일시 : 2019. 6. 13. 22:0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