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무선마이크 가성비 최고 제품 추천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으로 너도나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크리에이터가 되는 세상이네요.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가정비 관련된 컨텐츠로 소소하게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김에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영상 촬영이 가능하지만, 부족함이 느껴져서 맨 처음 구입한게 '유선 마이크' 였습니다. 스마트폰 마이크 대비 사람 목소리 수음 능력이 압도적으로 좋아지면서 영상 완성도가 대폭 상승했으나.. 야외에서 차량을 고치면서 촬영하는 제 특성상 긴 줄이 치렁치렁 달려있는게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단번에 스마트폰 무선 마이크를 찾아봤지만, 가장 보편적인(?) 보야 브랜드의 무선마이크 금액대가 약 9만원이었습니다.  소소한 유튜버로서 부담되는 금액대라 포기하고 있었는데.. '마타' 라는 브랜드에서 39,000원이라는 가성비 제품을 내놓아서 바로 겟 하게 되었습니다. 작은 유튜버의 입장에서 6개월 넘게 사용중인 내돈내산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제품명은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입니다.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구성품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구성품

 사진을 다시보니 정확한 브랜드명이 '마타스튜디오' 네요. 작동거리는 20m 라고 하는데, 그정도로 떨어져서 촬영할 일이  없으니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작동시간인데, 대략 6시간이라고 하니 이 부분도 부족함은 없습니다. 구성품은 설명서, 케이스(송수신기 포함) 그리고 USB A to C 케이블입니다.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사용 방법

 사용방법은 너무 심플하니 굳이 설명서가 필요없으나, 본 글을 쓰면서 '노이즈 감소모드' 라는게 3단계씩이나 구성되어 있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이래서 매뉴얼을 한번은 봐야되나 봅니다. 안그래도 촬영중에 노이즈가 너무 심한적이 있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한번 테스트해봐야겠네요.

 마이크나 수신기의 상태는 쥐똥만한 '지시등' 밖에 확인할 수 있는게 없으니, 매뉴얼에서 이 부분 만큼은 봐야할 필요가 있겠네요. 필요할때 제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면 되니 여러분 매뉴얼은 버리셔도 됩니다. 세상 친절하죠?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외형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케이스

 3만원대라는 가격이 무색하게 요즘 무선 이어폰처럼 케이스에도 내장 배터리가 있어서, 송/수신기를 꽂아놓았을때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이 시스템은 에어팟이 처음 내놓은건지 모르겠는데 정말 혁신적이긴 합니다.

 다만, 케이스는 딱 3만원짜리 얇디 얇은, 통통거리는 플라스틱이니 큰 기대를 바라면 안됩니다. 케이스 내장 배터리로 충전도 되고, 앞서 말씀드리지 못했지만 송신기(마이크)도 2개나 되고, 수신기까지 수납되면 됬지 이 가격대에서 더 바라는건 욕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송신기

 당연한 얘기지만, 송수신기가 수납되는 안쪽에 충전 접점 단자가 있으니 거꾸로 넣으면 충전이 안됩니다. 거꾸로 넣으면  뭔가 이상한 느낌이 나는데.. 억지로 쑤셔넣으면 들어가긴 합니다. 이 부분 좀 주의할 필요가 있겠네요.

 그럴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촬영중 송신기(마이크)의 내장 배터리가 방전되서 수음이 안될때를 고려해 손가락보다 작은  송신기(마이크) 몸체에 USB C단자를 만들어 놓은점은 칭찬할만 합니다. 3만원대에 기본적인건 다 갖추고 있으니, 음질 수준만 기본이상 된다면 더 바랄게 없겠네요.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수신기

 스마트폰 하단에 꽂는 수신기는 그냥 보이는 그대로입니다. 한쪽에 쥐똥만한 지시등 1개가 전부고, 사진에서 보이진 않지만 측면에 USB C단자가 있어서 역시나 유선으로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1 무선마이크 케이스 충전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분명 3만원대에 마이크 2개까지 제공하는 제품인데 또 반칙하는게 나옵니다. 송수신기를 사용하고 케이스에 꽂으면 외관에 빨간색 지시등으로 충전중이라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우측 하단에 케이스 배터리 잔량까지 보여줍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없는거 빼고 다 있는 모습인데, 가성비 측면에서 깔 부분은 하나도 없습니다.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 무선마이크 단점

 금액을 생각하면 모든게 용서되고, 사용하면서 너무 만족하기만한 제품이라 단점은 딱히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사진 촬영도 따로 해놓지 않았고요. 그래도 굳이 단점을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것 같아 몇가지 쥐어자보려고 합니다.

단점1) 잘 보이지 않는 지시등

 일단, 쥐똥만한 지시등 때문에 밝은 대낮에는 점등되서 송수신기가 연결되고, 수음하고 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한번 통째로 수음이 안되서 별도로 더빙 녹음해서 완성한 유튜브 영상도 있습니다. 귀가해서 촬영된 결과물을 확인하는데.. 아직도 아찔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단점2) 유선대비 떨어지는 음질

 사용중이던 유선 마이크도 '보야' 의 가장 기본적인 2만원대 제품이었는데, 유선은 유선인가 봅니다. 2~3만원대 동급의 보급형 유/무선 마이크끼리 비교해도, 조금이나마 유선 마이크의 음질이 더 좋습니다. 제 컨텐츠가 ASMR 도 아니고 음질이 크게 중요치 않지만, 유선 마이크를 사용하다가 무선마이크를 사용해보니, '아. 음질이 쪼금만 더 좋았으면  좋겠다.' 라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물론,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는 본인만 알지 시청자들은 모를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마타스튜디오의 초 가성비 스마트폰 무선마이크에 대해 리뷰해봤습니다. 39,000원 이라는 가격대를 생각하면 추천하지 않을 수가 없는 제품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을 시작하는 분들께는 대체제가 없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용 무선마이크가 필요한데 큰 금액이 부담스러운 분들께 가장 적절한 제품이니 참고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