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 교체 공구 추천!

 여느때처럼 자가정비를 하다가 알리에서 개꿀템을 발견해서 소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목에서 보셨듯이 브레이크 패드 교환 공구인데, 일명 리턴공구 라고도 합니다.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다보면 피스톤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밀어야 하는 타입들이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반떼AD 차량의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가 그러한데,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재밌습니다.

▶유튜브 : 나혼자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 법 ☜

브레이크 패드 교체공구 소개

브레이크 패드 교체 공구 구성품

 공구 구성품을 보면 뭔지 모르지만 제법 괜찮아보이고, 심지어 깔끔하게 전용 가방(?)에 담겨있는게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늘 공구를 소개시켜드리게 된 진짜 배경은 바로 가격입니다. 자세한 구성품은 아래서 살펴보겠지만, 저렇게 생겨먹은 공구 세트가 알리에서 2만원도 안되는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7~10만원 정도에 판매해서 구매할 엄두를 못내고 일자 드라이버로 돌리는 등 눈물의 노가다를 했었는데.. 참 알리는 무섭네요.

브레이크 패드 리턴 공구 회전형

 피스톤을 후진시키는 메인 공구를 보면 끝 부분에 차종별 브레이크 피스톤 형상에 맞는 원판(?) 같은 부속품을 끼우게끔  심지어 '자석' 으로 되어있습니다. 다시봐도 이 가격에 이래도 되나 싶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공구 구성품

 다만, 메인공구가 담겨있던 케이스를 보니 구리스를 잔뜩 발라서 묻은 흔적은 보이네요. 굳이 따지자면 이런 부분이 유일한 단점인데, 가격이 모든걸 용서해줍니다. 오히려 구리스 없이 물건너와서 녹슬거나 뻑뻑해서 문제생기는것 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리턴시 피스톤측 원형 부속품

 차종에 따라 피스톤의 크기나 형상이 조금씩 다른데,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원판 모양의 부속품은 총 10개 들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정도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는데,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10개 넘게 구성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될것 같고  심지어 그런 제품들도 가격이 10만원이 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리턴 공구 사용 모습

브레이크 패드, 피스톤 홈 모양

 실제로 아반떼AD 차량의 뒷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듯 피스톤측에 십자 모양으로 4개의 홈이 파여져 있는데, 저 부분에 맞는 원판을 끼우고 돌리면서 후진시켜주면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 공구로 회전하면서 피스톤 리턴

 구성품에서 아반떼AD 뒷 브레이크 실린더 형상에 맞는 제품은 6번입니다. 물론 우측 사진처럼 아반떼AD에 딱 맞지는 않지만, 돌기가 홈에 들어가서 회전시키기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브레이크 피스톤 회전하면서 리턴

 원판을 끼우고 후진시키는 모습을 보여드리면 위와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직관적이라 뭐 따로 부연설명해드릴 것도  없네요.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중요한건 이렇게 기본에 충실하고 잘 작동하는데 가격이 2만원이 채 안된다는 점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꽁돈대첩이나 할인을 잘 노리면 만원 초반대에도 구매할 수 있으나, 할인이 없더라도 대부분 2만원대에 구입 가능합니다. 공임비 생각해서 1~2번만 사용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용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유튜브  채널을 확인해주시고, 제품 구매 링크는 아래에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도 알리에서 킹성비 개꿀 공구 같은게 있으면 종종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공구 제품 확인하기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