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지원하는 데스크탑 무선랜카드 추천

 가끔씩 사용하는 데스크탑에 유선인터넷 연결이 안되서,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테더링을 위해 USB 케이블을 꽂은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게 너무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좀 오래 사용할 제품으로 무선랜카드 제품을 찾아봤습니다.

 '무선랜카드' 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는데 USB 스틱처럼 생긴 보급형(?) 제품은 일단 걸렀습니다. 인터넷 속도를 떠나서 외형적인 크기부터 충분한 성능이나 안정성면에서 부족하다 판단되었고, 오래 사용하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AX2000UA 박스

 그렇게 고심끝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제품은 ipTIME "AX2000UA" 모델입니다. USB 스틱형이 아닌 이런 거치형(?) 무선랜카드도 비싼 제품은 금액대가 살벌한데, 와이파이6 와 5GHz 까지 지원되면서 가장 합리적인 금액대라고 생각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성품 및 외형

AX2000UA 구성품

 AX2000UA 구성품은 정말 단촐합니다. 여느 ipTIME 공유기와 동일한 사용설명서와 본체 뿐입니다.

AX2000UA 외관 모습

 무선랜카드 본체는 대략 성인 남성의 손바닥 면적 정도로 책상위에 올려놓아도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USB 케이블은 본체에 고정되어 있어서 별도 분리는 불가능하고, PC 쪽에 꽂는 USB 단자는 3.0 버전인것 같습니다. 본체 후면에는 열 방출을 위한 홀이 잘 뚫려있고, 필요시 벽에 나사 같은걸 박고 걸 수 있도록 구멍이 있습니다.

사용방법 및 성능

데스크탑 후면 케이블 단자

 설치방법은 기존의 유선랜 케이블을 뽑고 USB 케이블을 꽂아주면 끝입니다.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데스크탑 본체 전면에 있는 USB 단자말고, 후면에 꽂는걸 추천드립니다.

AX2000UA 전원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PC 화면에 드라이브 설치 알림이 뜹니다. 클릭 몇번이면 설치가 끝나니 설치방법은 생략하고,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생긴 와이파이 버튼을 눌러서 인터넷을 연결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었으면 본체 상단에 '파란색' 램프가 점등됩니다.

 이제 와이파이 속도가 얼만큼 나오는지만 확인하면 되는데, 5GhZ 와이파이에 연결하여 테스트해봤습니다. 다만, 테스트에 앞서서 무선랜카드 구입시 가장 중요했던 부분이 '유튜브' 고화질 스트리밍시 끊김없는 재생 여부였습니다. 통신사나 fast.com 에 접속해서 인터넷 속도도 측정해봤지만 개인적으로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그게 큰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유튜브 4k 60p 동영상

 그래서 바로 유튜브에서 '4k 60p' 영상을 검색했고, 결과는 대만족이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에 연결했어도 무선랜카드라는 타이틀상 반신반의했는데, 정말 모든 영상을 버퍼링없이 원활하게 재생했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보다 이게 실제 사용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유선랜과 비교해도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블로그랑 유튜브를 운영사면서 고용량 사진/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가 잦은데, 몇달간 사용하면서도 불편한 부분이 전혀 없었습니다. PC 부팅후 바로 연결되고, 중간에 신호가 끊기는 경우도 없습니다. 물론, 영화라던지 대용량 파일을 내려받을때는 유선랜과 차이가 있겠지만 그 부분이 불만이라면 무선랜카드를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무선랜카드 관련해서 실 사용환경에서 가볍게 리뷰해보려고 했는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리뷰가 아니라 다소 아쉬운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저처럼 인터넷 서치 등 일반적인 PC 환경에서 무선랜카드를 고민중인 분들께는 스틱형보다 더 안정적인 AX2000UA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