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체로키 트렁크 가스리프터 교체 DIY

How to replace trunk lift supports on 2004 Jeep Grand Cherokee 2.7 CRD

 4도어 세단과 달리, 5도어인 SUV의 트렁크에는 반드시 가스 리프터가 들어갑니다. 일명 트렁크 가스 쇼바, 가스 리프트(리프터) 라고 불리는데 가스의 유압 덕분에 '슈욱~' 하면서 쉽게 트렁크를 열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에 있는 쇼바처럼 트렁크 가스 리프터도 소모품이라, 가스압이 모두 빠지면 트렁크가 저절로 닫히면서 다칠 수도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있다 없으면 트렁크 열때마다 계속 벌서고 있어야 하는 가스리프터 교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준비물 : 가스리스터 새제품 1쌍, 일자 드라이버, T40 톡스비트 소켓, 12mm 소켓, 라쳇핸들, 연결대
   난이도 : 쉬움
   소요시간 : 30분

 준비물은 트렁크 가스리프터 새제품, 일자 드라이버, 순정 가스리프터를 분해할 T40 톡스비트 소켓, 애프터마켓용 가스리프터를 장착할 12mm 소켓(복스알) 그리고 라쳇핸들이 필요합니다. 저는 순정 제품 대신 아마존에서 에프터마켓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순정과 다른점이라면 체결하는 볼트가 다른데, 자세한 차이점은 아래 설치방법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CCPP Lift Supports Set of 6

 보증기간이 지난 수입차의 소모품은 알리익스프레스나 아마존, 이베이 등에서 애프터마켓 제품을 직구해서 사용하는게 비용적인면에서 더 합리적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가형의 제품들은 품질을 신뢰할 수 없으니, 적당한 금액대에서 판매량이나 후기가 많은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아마존에서 ECCPP Lift Supports 라는 후드, 트렁크, 뒷유리 가스리프터 세트를 배송비까지 6만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2) 순정 트렁크 가스리프터 탈거 방법

트렁크가 너무 지저분해서 자체 모자이크..

 가스리프터 수명이 다 된 차량은 트렁크를 열고 손을 놓으면 중력에 의해서 저절로 닫힙니다. 깜빡하고 손을 놓았는데 내려오는 트렁크에 뒷통수 맞고 순간 휘청했던 기억이 나네요. 별거 아니지만 생각보다 위험하므로 우산이나 긴 막대로 트렁크를 지지해놓고 교체해야 안전합니다.

 순정 트렁크 가스리프터는 상/하단 모두 T40 톡스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가스리프터를 탈거하는 순간 수십kg 의 트렁크를 지지하던 힘이 없어져버리므로 생각보다 위험합니다. 양쪽 가스리프터를 모두 탈거하고 들어올려보면 순식간에 어깨깡패가 될 정도로 무게가 어마어마합니다.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꼭 트렁크를 잡아준 상태로 진행하고, 아니면 저처럼 지지대를 고정해놓고 볼트를 풀어줍니다.

AVM 16403

 차량에서 탈거한 순정 트렁크 가스리프터와 애프터마켓용 제품을 비교해봤습니다. 광택이 번쩍번쩍한 애프터마켓 제품이 조금 싼티(?)가 나긴 하네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2004년식 그랜드체로키(WJ) 순정 트렁크 가스리프터 품번(P/NO)을 촬영해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순정 P/NO : AVM 16403

3) 트렁크 가스리프터 설치 방법

순정(위) : T40 / 애프터마켓(아래) : 12mm

 순정과 애프터마켓 제품의 큰 차이점이 한가지 있는데, 차체와 체결되는 볼트 타입이 다릅니다. 순정은 아예 톡스볼트 헤드가 볼 형태로 가스리프터 본체와 고정되어있는 반면, 애프터마켓 제품은 볼트와 본체가 분리됩니다. A/S나 작업성 면에서는 애프터마켓 제품이 훨씬 좋은데, 설치하는 방법을 보시면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착하기 전에 일자 드라이버로 뒷면의 스틸클립을 살짝 들어올려 줍니다. 클립을 완전히 분해할 필요없이, 살짝만 들어올려주면서 볼트를 좌/우로 당겨주면 쏙 하고 빠져나옵니다. 혹여, 스틸클립이 완전히 빠지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그 자리에 다시 끼워주면 딸깍 하고 들어갑니다.

볼트 체결의 잘못된 예

 빼낸 볼트를 위 사진처럼 차체에 그대로 장착하면 절대 안됩니다. 보시다시피 육각형 모양의 볼트면이 차체에 바로 접촉되는데, 이 상태에서 볼트를 세게 조이면 구멍을 파고 들어가면서 차체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위 사진은 잘못된 예를 보여드리기위한 것이므로 절대 저렇게 장착하시면 안됩니다.

볼트 체결의 올바른 예

 차량에서 탈거한 순정 가스리프터 볼트를 보시면 검정색의 두툼한 와셔가 있습니다. 와셔가 볼트에서 빠지지 않도록 흰색 플라스틱 와셔랑 같이 끼워져 있는데, 플라스틱 와셔를 손으로 뜯거나 니퍼로 자르면 검정색 와셔를 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처럼 검정색 와셔를 애프터마케용 볼트에 끼운채로 12mm 소켓을 이용해서 상/하단에 볼트를 체결해줍니다. 이렇게 와셔를 끼우고 체결해야 볼트가 차체를 파먹지 않습니다.

 이제 볼트의 둥근 헤드에 제품을 그냥 끼워주시면 됩니다. 스틸클립이 볼트의 둥근 머리를 강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이 부분이 순정과 비교해서 탈/장착이 훨씬 수월합니다. 나중에 가스리프터를 교환할때 굳이 볼트까지 풀 필요없이, 스틸클립만 살짝 벌려서 탈거하고 새 제품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상/하단에 한쪽을 끼우고 다른쪽을 끼우려고 하면 가스리프터 길이가 긴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트렁크를 살짝 밀어올리면서 위치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한쪽도 교환을 마무리하고 두세번 트렁크를 개폐해보면서 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주면 모든 작업이 끝입니다.

 수입차뿐만 아니라 국산 SUV 들도 트렁크 가스리프터 교체하는 방식은 거의 비슷합니다. 옆에서 잠시 트렁크를 잡아줄 도우미 1명만 있다면, '트렁크 가스리프터 셀프 교환'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