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체로키 타이어 공기압 점검 (feat. TMK)

How to check tire pressure on 2004 Jeep Grand Cherokee 2.7CRD
Where can I find recommended tire pressure information

 2015년 1월 이후에 출시되는 국내의 모든 차량들은 TPMS 장착이 의무지만, 16년된 제 그랜드체로키(2004)는 TPMS가 없습니다. 심지어 LF는 표준 타이어 공기압도 정확히 외우고 있는데, 체로키는 표준 공기압이 얼마인지 가물가물 하더군요. 그래서 간만에 타이어 공기압 점검도 하고, 표준 공기압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Jeep Grand Cherokee 취급 설명서 (Owner's Manual)

 요즘 차량들은 운전석 도어만 열면 안쪽 휠하우스에 '타이어 표준 공기압' 스티커가 붙여있는데, 2004년식 그랜드체로키는 그렇지 않더군요. 당연하지만, 1년된 차량이든 20년된 차량이든 취급설명서를 확인하는게 가장 쉽고 빠릅니다.

콜드 타이어 압력

 취급설명서에 콜드 타이어 압력값이 나와있고, 227kPa(33psi)(2.275bar) 라고 쓰여있네요. 타이어 공기압 단위를 [kPa] 까지는 봤어도 [bar] 는 처음보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콜드 타이어' 의 의미는 주행중이 아닌 타이어가 충분히 식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속으로 주행하거나 여름철 노면 온도에 의해 타이어 온도가 상승하면, 타이어 압력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타이어 공기압 확인

 혹시나 싶어서 운전석 도어를 열어보니, 휠하우스에는 없고 도어 안쪽면에 스티커가 하나 붙어 있더군요. 이 부분에 타이어 공기압 뿐만 아니라 앞/뒤 중량, 총 공차중량, 차대번호 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연식의 수입차 오너분들에게는 쓸모있는 꿀팁인 것 같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충전 (feat. TMK)

 33psi 라는 표준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했으니, LF 쏘나타 트렁크에 잠자고 있던 TMK를 이용해서 충전해줍니다. 혹시 TMK가 없으신 분들은 네이버에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제품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TMK를 이용한 타이어 공기압 충전 방법" 보지 못한 분들은 클릭↓
    타이어 공기압 셀프 확인/충전하는 꿀팁 (feat. LF 쏘나타) (바로가기)

타이어 공기압 측정

 TPMS가 없으니 타이어 공기압이 얼마나 떨어졌는지 가늠조차 불가능했는데, 생각보다 아주(?) 위험한 상태는 아니라 다행입니다.  최하 28psi 까지 떨어진 쪽도 있어서 '야외에서' TMK로 4개 모두 공기압 충전을 해줬습니다. TMK 펌프 작동 소리가 상당히 시끄러우므로 지하주차장이나 밀폐된 공간이 아닌 밖에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검색해보니 애프터마켓용 TPMS 제품들이 꽤 다양하던데, TPMS가 없는 차량들은 적당한 가격대의 제품들을 구매해서 장착해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모닝이나 스파크도 TPMS 장착이 의무화됐을까 싶을 정도로 타이어 공기압은 주행 안정성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TPMS를 장착하거나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