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렁크 우산걸이 설치하기 (feat. LF 쏘나타)

How to install an umbrella holder for car

 센스있는 차주라면 차에 꼭 하나쯤 있어야 할 우산. 트렁크에 그냥 던져놓으면 보기 안좋은 건 둘째요, 주행할때마다 데굴데굴 굴러가는 소리가 매우 거슬립니다. 보다 깔끔한 트렁크 공간을 위해서, DIY로 '트렁크 우산걸이'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준비물 : 트렁크 우산걸이,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
   난이도 : 쉬움
   작업시간 : 약 1시간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 트렁크 우산걸이

 필요한 공구는 트렁크 우산걸이 외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가 전부입니다. 트렁크 우산걸이를 검색하면 크게 '웨져스트립쪽 차체에 J자 모양으로 거는 타입' , '트렁크 트림에 나사로 고정시키는 타입'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대로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2) 우산걸이 장착 방법

트렁크 리드 트림 고정점

 우산걸이를 장착하려면 먼저 트렁크 리드 트림을 탈거해야 합니다. LF 쏘나타는 클립 9개(원형), 나사 2개(네모) 로 고정되어 있는데, 다른 차량들도 방식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렁크 손잡이 탈거

 DN8 쏘나타에는 삭제되었는데, LF에는 트렁크 안쪽에 손잡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하단에는 일자드라이버를 넣을수 있는 작은 AS용 구멍이 있는데, 드라이버를 넣고 지렛대 원리로 들어올려주면 사진처럼 뚜껑(?)이 열립니다. 그리고는 의식의 흐름대로 안쪽 나사 2개를 풀어줍니다.

트렁크 리드 트림 고정클립(훼스너) 탈거

 이제 남아있는 9개의 고정클립을 탈거할 차례입니다. 십자드라이버로 나사가 완전 빠지지 않게 중간 정도까지만 풀어주면 되는데, 다 풀면 귀찮아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정도까지 풀린 나사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비엔나 소세지처럼 생긴게 쏙 빠집니다. 하나라도 잃어버리면 또 귀찮아지므로 9개 모두 잘 챙겨놓습니다.

LF 쏘나타 트렁크 리드 트림 완전 탈거

 나사 2개랑 클립 9개를 빼면 트렁크 리드 트림이 완전 분해됩니다. 참 쉽죠~? 이제 우산걸이를 장착할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해서 나사로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나사로 단단하게 고정된 우산걸이

 제가 구매한 제품은 전면의 우산걸이, 후면의 철판, 체결용 나사가 구성품으로 들어있었습니다. 뒷면에 얇은 철판을 덧대서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흔들리거나 떨어지지 않습니다. 위치 맞추고 십자드라이버로 철판에 체결하는게 힘들어서 그렇지 안정감은 에이스침대 못지 않습니다.

트렁크 리드 트림 고정클립 장착

 우산걸이 설치를 완료했으면, 이제 다시 트렁크 리드 트림을 재조립할 차례입니다. 탈거와 반대로 클립부터 장착하면 쉬운데, '장착시에는' 십자드라이버가 필요 없습니다. (책읽는 순서) 사진 순서대로 클립 다리 4개를 구멍에 끝까지 넣고, 손으로 살포시 눌러주면 '따다닥' 하면서 알아서 들어갑니다. 현대자동차의 정비성은 최강입니다.

트렁크 손잡이 나사 체결

 클립 9개를 고정했으면, 잊지말고 손잡이 안쪽의 나사 2개를 체결해줍니다. 가능하면 전동공구가 아닌 손으로 구멍을 잘 맞춰서 '적당히' 조여줍니다. 볼트/너트가 아닌 나사는 세게 조여준다고 좋을거 없으니, 힘자랑은 다른데서 하시면 됩니다.

트렁크 우산걸이에 우산 장착

 우산걸이 설치가 마무리되었으므로, 원하는대로 우산이 잘 걸려있는지 한번 장착해봅니다. 원하는 위치, 우산 사이즈를 잘 계산하고 장착했다면 트렁크를 세게 닫아도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3) 기타 주의할 점

트렁크 개폐시 간섭여부 확인

 마지막으로 트렁크 개폐시 간섭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저는 우산걸이 2개를 장착해서 1개는 제설용 브러쉬를 걸었는데, 개폐시 닿을듯 말듯 아슬아슬 합니다. 간섭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여닫기를 반복하다보면, 웨져스트립 뿐만 아니라 트렁크 리드 트림까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트렁크 우산걸이 before & after

 사실 이 트렁크 우산걸이는 장착한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그만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봐도 헐거워지거나 떨어지는 문제는 없으므로, 믿고 설치하셔도 좋습니다. 커피한잔 할 시간과 돈으로 비올때 엣지있게 우산꺼내서 쓸수 있다면, 괜찮지 않나요?

-------------------------------------------------------------------------------------------------------------------------

작성 일시 : 2019. 7. 16. 20:00

아래 영상으로도 "트렁크 우산걸이 설치방법" 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