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순정 크루즈 컨트롤 설치방법 DIY _ 2편

 아반떼AD 디젤을 중고로 구매하고 가장 먼저 해준 튜닝인 크루즈컨트롤. 지난글에서는 준비물부터 핸들 탈거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봤고, 이어서 스위치 모듈을 장착하고 재조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천만원 미만! 장거리 출퇴근 중고차 드디어 구입!
[AD] 아반떼AD 순정 크루즈 컨트롤 설치방법 DIY _ 1편

 

핸들 스위치 모듈 장착하는 방법

 운전석에서 탈거한 핸들(스티어링휠)을 작업하기 편하게 밝은 곳으로 갖고 나옵니다. 핸들 뒷면의 십자 피스 4개만 풀면 플라스틱 커버가 분리됩니다. 그리고 분리된 안쪽 좌/우를 살펴보면 핸들의 스틸 프레임과 스위치 모듈을 고정시키는 피스가 1개씩 있습니다. 이 2개의 피스까지 풀어주면 스위치 모듈이 완전히 분리됩니다.

 왼쪽이 기존의 핸들에서 탈거한 '크루즈컨트롤 없는' 핸들 스위치 모듈이고, 오른쪽이 새로 장착해주기 위한 '크루즈컨트롤 버튼이 있는' 핸들 스위치 모듈입니다.
※ 아반떼AD 핸들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품번 : 96700-F2210

 떼어낸 구형 스위치 모듈에서 재활용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데, 뒷면의 십자 피스 3개만 풀어줍니다. 그러면 아랫쪽 V자 모양의 트림이 분리되는데, 이 부분을 새 스위치 모듈에 그대로 다시 조립해줍니다.

 이제부터는 첫번째 사진으로 돌아가서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줍니다. 왼쪽/오른쪽 피스 1개씩 스위치 모듈을 다시 고정해주고, 맨 처음 빼냈던 흰색 커넥터를 꽂아주면서 뒷면의 플라스틱 커버를 재조립합니다. 여기서 주의할게 있는데, 핸들을 뒤집어서 안쪽을 보면 흰색 커넥터를 고정해주는 구조가 있습니다. 커넥터의 원래 위치는 여기이므로, 커넥터를 이 부분에 넣어서 다른 곳에 씹히거나 단선되지 않도록 꼭 확인해줍니다. (마지막 사진 참고)

 앞서 흰색 커넥터를 고정해준것처럼 배선을 고정해줄 부분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전면 상단에 보면 흰색 커넥터로 향하는 배선이 1개 있는데, 왼쪽 사진처럼 화살표 쪽에 배선을 고정해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잘 넣어준 다음 커넥터를 중앙으로 빼주고, 이제 핸들만 재조립해주면 끝입니다.

 

핸들 재조립 방법

 상단의 노란색 배선을 핸들 구멍으로 빼주고 볼트 구멍의 빨간색 마킹을 12시, 5시 홈에 맞춰서 조립해줍니다. 여기서 한쪽으로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좌회전/우회전시 반경이 달라지므로 주행중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어두우면 손전등을 켜서 꼭 홈을 확인해주고, 볼트를 손으로 가조립한 후 토크렌치로 마무리해줍니다. 풀때와 반대로 소켓 이탈시 앞유리가 깨지지 않도록 3시 방향에서 내려줍니다.
※ 핸들 고정 볼트 체결(조임)토크 : 4.5 ~ 5.0 kgf.m

 핸들 조립이 끝났으면, 운전석 에어백을 조립할 차례입니다. 왼쪽에 분홍색, 오른쪽에 보라색 커넥터를 끼워주되 사진처럼 주황색 레버가 딸깍 하면서 끼워지도록 끝까지 밀어줍니다. 주황색 레버가 중간에 있는 상태로 조립되면 끝까지 덜 삽입된 상태이므로, 주행중 이탈될 수 있습니다. 커넥터를 잘 끼워주고, 에어백 조립시 배선이 씹히지 않도록 배선을 안쪽으로 잘 밀어넣으면서 눌러주면 툭 하면서 고정됩니다.

 이제 모든 실내 작업이 끝났으니, 엔진룸에 배터리 (-)단자를 체결해줍니다. 시동을 걸고 핸들에 있는 'CRUSE' 버튼을 누르면 클러스터(계기판) 중앙에 'CRUSE' 라는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스캐너나 별다른 OBD 장치로 티칭하지 않고 스위치 모듈만 바꿔도 크루즈 기능이 살아납니다.
※ 배터리 (-)단자 체결(조임)토크 : 0.8 ~ 1.2 kgf.m

 마지막으로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모듈로 교환하기 전/후 모습입니다. 오른쪽 스위치 더미 부분에 크루즈컨트롤 관련 버튼이 가득찬게 보기 좋네요.

 몇몇 분들은 고작 스위치 하나만 달아주면 될 것을 '급 나누기' 한 제조사에 불만도 많겠지만, 저로서는 결과론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쉽게 순정 크루즈컨트롤을 설치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반떼AD 외에도 다수의 현대/기아자동차에 해당되는 내용이라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도 "아반떼AD 순정 크루즈컨트롤 설치방법" 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