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및 영상 촬영을 위한 입문용 세트 추천 (feat. 스마트폰)
- Life/Review
- 2020. 6. 21.
고성능의 컴팩트 캠코더가 보급된지도 엄청 오래됐고,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한지도 꽤 돼는데 근 몇년간 갑자기 영상 컨텐츠라 발전할 줄은 몰랐습니다. 그 중심에는 유튜브라는 매체가 가장 큰 역할을 했는데, 그래서인지 유튜버가 되기 위해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시작하신 분들이 엄청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차량의 기본적인 정비 DIY 컨텐츠를 글로 작성하면서, 유튜버를 해볼까 하는 욕심도 생기더군요. 유튜버를 시작할지 말지 아직 결정하진 못했지만, 영상 촬영용 장비는 이미 지른지 오래고 어느새 제 곁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영상 컨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유튜버 및 네이버 티비 등 영상 촬영을 위한 입문용 장비 세트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카메라로 촬영을 시작하면 좋겠지만, 막상 영상 촬영을 하고 편집해보시면 이게 정말 쉽지 않다는걸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부터 미러리스나 DSLR 등 전문 장비를 구매하지 말고, 카메라 성능이 충분한 스마트폰으로 먼저 시작해보시고 촬영과 편집에 대한 숙련도가 올라갈즈음 카메라를 구매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생각보다 주변에 멍멍이나 소나 다 유튜버 한다고 카메라 구매했다가 버리는 사람을 많이 봤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들의 총 예산은 약 20만원 미만이므로 참고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 촬영을 위해 제가 구매한 제품들입니다. 일단 제 경우에는 예전부터 사용하던 DSLR 용 삼각대가 있어서 삼각대만 빼고 마이크, 스마트폰 거치대, 브라켓, 조명 그리고 볼헤드만 주문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구성품만 주문했으며, 유일하게 조명만 조금 더 고사양의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무조건 있어야 할 '스마트폰 거치대' 입니다. 초록창에 검색하면 수 많은 제품이 나오는데, 대체적으로 울란지(ulanzi) 제품들이 마감이나 제품의 질이 훨씬 좋더군요. 그래서 제가 구매한 영상 촬영용 스마트폰 거치대는 울란지의 'ST-02' 입니다. 전체적으로 재질이 금속으로 되어있어서 견고함은 기본이고, 스마트폰을 고정시켜주는 구조가 나사산을 돌려서 그 체결력으로 잡아주는 타입입니다. 물체를 잡아주는데 조악한 스프링따위 보다 볼트/너트의 나사산 물림력으로 잡아주는 것 만큼 확실한건 없기에 안정감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금액은 약 1만원 전후로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은 '스마트폰 확장 브라켓' 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영상을 촬영할때 필요한 외부 마이크, 조명 등 최소 1개 이상의 악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브라켓에 장착하고, 마이크나 조명을 따로 고정시킬 구조가 필요한데 그때 사용하는게 확장 브라켓입니다. 역시나 금속으로 견고하게 제작된 울란지 제품을 선택했고 모델명은 'PT-5' 입니다. 이 제품 역시 한쪽은 나사산을 돌려서 고정하고 나머지 한쪽은 다른 악세서리를 끼울수 있도록 오픈 타입으로 되어있습니다. 'ST-02(거치대)' , 'PT-5(확장브라켓)' 모두 스마트폰을 잡아주거나 다른 부분과 결합되는 곳에는 고무 재질로 되어있어서 안정감이 더 좋습니다. 초록창 기준 금액은 1만원이 채 안됩니다.
스마트폰이나 미러리스, DSLR 로 영상 촬영을 할 때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훨씬 좋은게 바로 '외장 마이크'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그냥 녹음해보고, 외장마이크로 녹음해보면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한방에 그 차이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입문용 마이크의 대표주자인 보야(BOYA) 'BY-MM1' 제품을 구입했고, 울란지 확장 브라켓에 쉽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금액은 약 2만원입니다.
제가 유일하게 조금 더 고사양(?), 고가의 제품을 구입한게 바로 'LED 조명' 입니다. DSLR 을 주로 활용하는데 기존의 스트로브 외에 LED 조명을 사용해본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래뵈도 조명은 거거익선이라고 크고 더 광량이 좋은게 활용도가 더 높고 사용하는데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스마트폰 영상 촬영용 조명이라고 검색하면 1~2만원대의 제품들이 주로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저가의 제품들은 비추고 저처럼 미러리스나 DSLR의 활용도 고려하신다면 SUNWAYFOTO 제품을 추천합니다. 저는 'FL-96' 제품을 구입했는데, 이 제품보다 더 큰 라인업도 있고 생각보다 이 분야(?)에서 평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제품 측면에는 색온도와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레버가 있는데, 노르스름한 색온도부터 새하얀 색상까지 모두 연출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한번 켜보면 진짜 상상했던 것 보다 어마어마하게 밝으니, 절대 눈 앞에서 무심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확실히 성능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스마트폰용 조명보다는 성능이 훨씬 압도적이므로 저처럼 조명에 대해 투자하실 분들은 썬웨이포토 제품을 강추합니다. 다만, 초록창 기준 약 7~8만원입니다.
쨘! 이 글을 보러오신 분들은 모든게 합체(?)된 이 사진 한장을 기대하셨을거라고 생각되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중이던 큼지막한 삼각대에 마운트해놓으니 좀더 뽀대(?) 나는 것 같습니다. 삼각대 위에 ST-02 제품으로 갤럭시 노트8을 고정시키고, PT-5 브라켓으로 BY-MM1 외장 마이크를, 그리고 맨 위에는 FL-96 조명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갤럭시 노트8을 너무 끝자락에다 마운트해서 좀 불안해보일 수도 있는데, 거치대가 잡아주는 힘이 충분하기 때문에 삼각대를 들고 흔들어보면 꽤 견고합니다. 개인적으로 몇달간 사용해본 입장에서는 이 정도면 초보자가 영상 촬영을 시작하기에는 차고 넘치는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번외로 FL-96 제품을 구입할때, 카메라 상단에 마운트하기 위한 '볼헤드' 도 함께 주문했습니다. 볼 헤드를 활용하면 사진처럼 DSLR 이나 미러리스 등 전문 카메라에도 마운트해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전에 타이어 공기압 측정 컨텐츠를 작성할때, 위 조합으로 지하주차장에서 사진 촬영을 했는데 결과물이 너무 좋았습니다. 오히려 일정한 밝기와 색온도가 계속 유지되니, 초보자가 스트로브를 이용해서 촬영하는 것 보다 스트레스도 적고 결과물도 만족스럽습니다. 혹시나 실내에서 DSLR, 미러리스를 사용해 촬영하시는 분들은 스트로브보다 'FL-96' 같은 LED 조명을 사용해보시도록 추천하고 싶습니다.
▶'FL-96' 을 이용해서 촬영한 결과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타이어 공기압 셀프 확인/충전하는 꿀팁 (바로가기)
갈수록 영상 컨텐츠가 더 다양해지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영상 촬영 및 편집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호기심을 갖고 도전하지만, 막상 원하는대로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한다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닙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DSLR 이나 미러리스를 구매하시면 얼마 지나지않아 애물단지가 되고 그 돈이 너무 아까워집니다. 그런 후회하지 않도록 스마트폰으로 가볍게(?) 세트를 구비해서 시작하시고, 저 역시 초심을 잃지않고 영상 컨텐츠를 열심히 제작하다가 욕심이 나면 영상 촬영장비 업데이트 하는 글을 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영상 촬영이 생각보다 너무 고되서.. 과연..)
감사합니다.
'Life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능, 디자인 모두 만족하는 하이패스 단말기 "엠피온 SET-525A" (0) | 2020.06.24 |
---|---|
자가정비용 공구 구매 1편 [소켓렌치세트] [별비트소켓세트] (0) | 2020.06.23 |
입문용 레이싱휠 "트러스트 마스터 T80" 사용기 (0) | 2020.06.11 |
이젤 말고 깔끔한 무타공 TV 스탠드 추천 "HYB ST702" (0) | 2020.06.10 |
플렉스한 스마트폰 자석 거치대 "DC 네트워크" (0) | 2020.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