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AD 소모품 교환주기 및 확인 방법

 차량은 수 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넓은 의미에서 무한한 수명을 가진 부품은 없기에 모든 부품들이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의 성능과 직결되면서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야하고, 지키지 않을 경우 안전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는 중요 부품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소모품에 엔진 오일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션 오일, 각종 필터 등 공통적인 소모품들이 몇가지 더 있는데, 가끔씩 들리는 정비소에만 의존하고 스스로 주기를 챙기고 관리하지 못하는 차주분들이 꽤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각종 오일 및 중요 부품은 '순정' 제품 사용을, 교환주기는 '취급설명서(오너스 매뉴얼)' 을 준수하는 편으로 LF 쏘나타에 이어 아반떼 AD 모델에 대한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 및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반떼 AD 소모품 교환주기 확인 방법

 제 차량은 중고차로 구매했는데, 매물중에 '취급설명서' 가 분실된 차량들이 꽤 많습니다. 과거에는 신차 구입시 초기에 지급하는 이 '취급설명서' 가 꽤 중요히 여겨졌는데, 근래에 출시된 차량들은 없어도 무관합니다. 말인 즉슨, 분실되더라도 인터넷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취급설명서' 온라인 확인 방법

 LF 쏘나타 소모품 교환주기 글에서도 알려드렸지만, 현대/기아자동차는 홈페이지에서 '취급설명서(오너스 매뉴얼)' 을 확인하고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거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자료실' 에서 대다수 차량의 '취급설명서' 를 찾을 수 있습니다. 취급설명서 외에도 블루멤버스, 블루링크/블루투스 매뉴얼, 현대 디지털키 등 차량 사용에 필요한 각종 설명서를 찾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급설명서는 아반떼를 기준으로 XD(2006) 까지 조회가 가능하니, 현대/기아자동차의 2000년대 초중반 모델들까지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료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회원 및 차량 프로그램에 대한 가이드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자료실입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www.hyundai.com

아반떼 AD 소모품 교환주기 정리

 취급설명서에도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가 표로 깔끔하게 나와있지만, 제 입맛에 맞게끔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필요하신분은 출처만 밝히고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굵직한 주요 소모품들은 위 표로 정리해봤는데, 취급설명서 교환주기에서 중요한 점은 위 값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제조사에서 차량의 개발과정상 여러 검증 프로세스를 거쳤을테고, 소모품 교환이 필요한 주기의 평균값으로 지정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취급설명서 상의 교환주기를 참고하되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 유연성있게 관리함이 올바른 방향입니다.

 다른 차종들과 마찬가지로 와이퍼, 타이어 등 기본적인 소모품은 제외하고 작성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타이어 같은 경우는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미쉐린 등 타이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내 차에 장착된 제품의 교환주기를 확인하여 관리하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