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쏘나타 소모품 교환주기 및 확인 방법

 매일같이 고속도로를 주행하다보면 하루에 한번은 꼭 고장난 차량을 보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자체도 하나의 소모품이기에 노후되면서 고장나는게 당연하지만, 사전에 고장을 예방해주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처럼 하나의 물건임에도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달리고 생명과 직결되기에 더욱 그 중요성이 큰 것입니다. 때문에,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소모품 교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 상당수 무지한 편입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LF 쏘나타 오너분들일텐데, 소모품 및 교환주기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엔진오일' 은 10,000km 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으시겠지만 미션오일, 냉각수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차량을 관리하다보면 몇 만원으로 예방할 수 있는 문제가 몇십, 몇백만원으로 커지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러한 불상사를 막고 소중한 내 차량(LF쏘나타)를 안전하게 더 오래 탈 수 있도록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LF 쏘나타 소모품 교환주기 확인 방법

 차량의 소모품 및 교환주기 확인방법은 전차량이 동일하게 '취급설명서(오너스 매뉴얼)' 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신차를 구입하면 글로브박스나 트렁크에 고객 지급품과 함께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이 책자가 '취급설명서' 및 '보증서' 라고 쓰여 있더군요. 보증서의 개념이라면 그 중요성이 더욱 클 것 같습니다.

 LF 쏘나타 취급설명서에는 '정기 점검' 이라는 목차에 각종 오일류 및 소모품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각종 오일류 및 타이어, 전구의 교체 방법까지 나와있으며 엔진 종류별로 엔진룸 도안(배치도)까지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알못이더라도 이 부분만 보면 최소한 부위와 명칭까지는 매칭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취급설명서' 온라인 확인 방법

 신차로 구입했음에도 취급설명서를 잃어버렸을때, 중고차로 구매하면서 취급설명서가 없을때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컴퓨터를 포멧했을때, 복합기 홈페이지 자료실에 가서 드라이버를 다운받듯이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취급설명서를 찾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아래 URL 링크로 접속하시거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고객 지원 - 자료실' 에 들어가면 취급설명서를 PDF 파일로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료실에는 양산차종과 단종차종을 분류하여 취급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블루링크, 현대 디지털 키 매뉴얼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단종차종은 쏘나타 기준 '쏘나타3' 까지 포함되어 있는걸로 보아 90년대 중반에 양산된 모델까지 매뉴얼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료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회원 및 차량 프로그램에 대한 가이드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자료실입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www.hyundai.com

LF 쏘나타 소모품 교환주기 정리

 취급설명서에 모든 내용이 다 들어있기는 한데, 대표적인 소모품들이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있지는 않습니다. 그 부분이 늘 아쉬워서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서 같은 차량을 타는 차주 분들께 공유해드리고 싶었습니다.

 LF 쏘나타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외하고 가솔린 2.0 CVVL, 가솔린 1.6 T-GDI, 가솔린 2.0 T-GDI, LPI, 디젤 1.7 TCI 등 5개 엔진으로 나뉩니다. 각 엔진별로 유니크한 소모품 유/무 및 엔진오일, 미션오일 교환 주기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위 표를 참고로 차량을 관리하시되, 엔진/변속기에 따라 특성이 다른 오일류는 한번더 확인하시어 차량 컨디션을 관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타이어 및 와이퍼와 같은 소모품류는 해당 제품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권장하는 교체 주기를 참고하여 관리하는게 정확합니다. 예를들어 금호타이어라면 금호타이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권장하는 주기대로 관리하되, 제 경우는 일반적으로 타이어 2년/5만km, 와이퍼 6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교환해주는 편입니다. 혹시 빠진 부분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