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정비용 공구 구매 1편 [소켓렌치세트] [별비트소켓세트]

 본격적으로 차량 자가정비를 시작하면서,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공구는 필요하다고 여러번 느꼈습니다. 공구 가격이 한두푼이 아니기에 지하주차장이나 공터에서 DIY 하는 차주에게 제대로된 제품을 구매하는게 쉽지는 않은 선택입니다. 때문에, 가끔씩 하는 자가정비를 위해 작업성도 좋으면서, 공구의 내구성이나 마감 등 품질도 우수한 가성비 제품을 열심히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자가정비용 공구 추천'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1개의 글로 작성하려고 했으나, 도저히 필요한 공구들을 한꺼번에 사서 작성할 금전적인 능력이 안되기에 일단 '소켓렌치세트''별비트소켓세트' 에 대한 추천글부터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관련 글]

[Review] 자가정비용 공구 구매 2편 [길이조절 라쳇] [플렉시블 스패너]
[Review] 자가정비용 공구 구매 3편 [작기 받침대] [고임목] [OVM 잭] [토크렌치]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차량 정비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떠오르는 공구는 '육각 소켓' 입니다. 육각소켓은 차량 제조사, 산업 부문을 불문하고 공용으로 사용되는 규격으로 기계장치의 체결에 가장 기본입니다. 차량도 수 많은 육각 볼트/너트들로 체결되어 있기에 육각 소켓 렌치 세트를 꼭 준비해야 합니다. 추가로, 일부 수입차량에 별 모양의 볼트가 자주 사용되는데, 육각 소켓만 준비했다가 작업중에 별(톡스) 볼트를 만나면 그야말로 낭패입니다. 저는 LF 쏘나타 말고 그랜드체로키에 톡스 볼트가 사용된 곳이 많아서, 육각 소켓과 함께 톡스 볼트 소켓 세트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 SMATO 육각 소켓 렌치 세트 (24pcs)

 검색창에 '육각 소켓 세트' 라고 검색하면 수 많은 제품들 속에 뭘 구매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도대체 뭐가 다르길래 금액대가 몇 만원~몇 십만원까지 다양하고, 소켓 구성품 갯수는 10개면 충분한지 40개 넘게 필요한지 선택할 수 조차 없습니다. 이런 막막함 속에서 차량 자가정비(DIY)를 위해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제품이 바로 스마트 육각 소켓 렌치 세트(24pcs) 입니다. 소켓은 8mm ~ 32mm 까지 필요한 규격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고, 보관/이동에 편리한 스틸 가방에 가지런히 담겨있습니다.

 구성품은 18개의 육각 소켓과 만듦새 좋은 라쳇 핸들, 스피드핸들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비할때 가장 많이 쓰는게 라쳇 핸들, 일명 깔깔이인데 만져보면 금액대가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그립감과 제품 완성도가 높습니다. 전문으로 정비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셔도 충분할 정도로 딱히 아쉬움이 없는 수준입니다. 이 외에 유니버셜조인트까지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하고 있어서 육각소켓 관련해서는 별도로 구입할게 없을 것 같습니다. 금액은 약 5~6만원대로 이정도 구성에 나온 비교 제품군 자체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떨어지는 품질없이 가성비는 아주 훌륭합니다. 다만!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지만, 제게 뽑기운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해줬던 녀석입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택배 포장을 뜯었는데, 잠금장치 한쪽이 아예 파손되서 잠기지가 않고 구성품을 모양대로 잡아주는 플라스틱 틀이 몇 군데 깨져있었습니다. 특히나 잠금장치는 공구를 들고 이동하면서 제대로 잠겨있지 않으면 쏟아져 내리기 쉽상인데.. 정말 수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꽤나 묵직한 이 제품을 꾸역꾸역 다시 박스에 넣고 교환신청을 해서 지금은 새 제품으로 만족하면 사용중입니다. 말했듯이 제품의 구성과 가성비, 만듦새는 너무나 좋으나 뽑기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 부분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ENIUS 별 비트 소켓 세트 (9pcs)

 현대/기아차 자가정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별(톡스) 볼트를 자주 접하지 않으실겁니다. 상대적으로 현대/기아차 외에 수입차량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것 같고, 막상 정비하다가 갑자기 튀어나오는 톡스 볼트만큼 당황스런 것도 없기에 가능하다면 꼭 1세트 구비해야 합니다. 톡스 소켓 세트도 육각 소켓처럼 가격, 제품군이 엄청 다양한데, 자가정비를 위해서라면 지니어스 별 비트 소켓 세트(9pcs)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T20 부터 T60 까지 막상 정비할때 필요한 규격은 모두 포함되어있고, 1/2인치 라쳇핸들에 소켓을 꽂아서 사용하는 타입으로 활용성도 좋습니다.

 특히 이 제품에서 가장 높게 인정하는게 저 빨간 가방입니다. 소켓도 한번사면 1~20년은 거뜬히 사용하는데, 보관하는 가방이 허술하면 담겨있는 소켓들이 흘러내리면서 하나, 둘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런면에서 소켓을 담고있는 가방이 꽤 견고하고 완성도 높은점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가방 자체도없이 그냥 철판에 소켓들을 꽂아서 모아놓고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비트 소켓도 여느 고가의 제품들에 뒤쳐지지 않게, 생각보다 묵직한게 단기간에 이탈/마모 등 고장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자가정비(DIY)를 위해 별(톡스) 비트 소켓 세트를 알아보신다면 지니어스 제품을 구매하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오늘은 자가정비를 위한 공구 중에서 육각 소켓 렌치 세트와 별 비트 소켓 세트를 추천해드렸습니다. 이 외에 지금 제게도 더 필요한게 스패너, 토크렌치 정도가 있는데 아무리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구입한다고해도 이 녀석들까지 한꺼번에 구입하기에는 월급통장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물론 자가정비를 어느 정도까지 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공구가 달라지기에 정해진 건 없지만, 개인적으로 점화플러그, 브레이크 패드 까지는 DIY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끝판왕인 '토크렌치' 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가정비 공구 추천 컨텐츠는 2탄에 이어서 작성할 생각인데, 토크렌치나 기타 필요한 공구까지 함께 좋은 제품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