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도 할 수 있는 포토샵으로 자동차 번호판 지우는 방법

 자동차 블로그를 하다보니 하루에 한번은 꼭 자동차 번호판 지우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포토스케이프라는 비교적 가벼운 프로그램으로도 쉽게 할 수 있는데, 앞으로 블로그를 꾸준히 할 예정이라 포토샵이랑 조금씩 친해지는 것도 좋을 것 같더군요. 포토샵으로 조금 더 전문가처럼(?) 자동차 번호판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건데, 참고로 저는 살면서 포토샵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지난번 '워터마크' 만들때 처음해보고 오늘이 두번째인데, 저 같은 왕초보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까 한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으로 워터마크 만드는 방법" 보지 못한 분들은 클릭↓
    "난이도 최하" 손글씨로 워터마크 만들기 (바로가기)

※ 사진속 차량 번호판을 공개할 수 없어서 모자이크 처리한 것이므로 헷갈리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가장먼저 포토샵을 실행시킨후, 편집할 사진을 불러옵니다. 진행하면서 그때끄때 알아두면 유용한 포토샵 단축키들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올때는 드래그에서 가져오거나 'Ctrl + O' 를 눌러서 사진을 불러오셔도 됩니다.
※ 포토샵 사진 열기(불러오기) 단축키 : Ctrl + O

 먼저 깔끔하게 지워줄 번호판을 선택해야 하는데 그 전에 작업하기 수월하도록 왼쪽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해서 화면을 적당히 확대해줍니다.

 이제 번호판을 선택해야하는데, 왼쪽에 있는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를 클릭해줍니다. 마우스 커서를 깨끗하게 지워줄 번호판에 가지고 가서 지워줄 영역을 선택해줍니다. 포토샵에서 왼쪽에 있는 도구를 선택할때, 도구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그 도구 안에 숨어있는 여러가지 다른 도구들도 보여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택된 번호판을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다른 색으로 색칠해야 하는데 '편집(E) → 칠(L)'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아마 영어버전에서는 'Fill' 이라고 되어있을겁니다. '칠' 이라고 새로 열린 창에서 '배경색' 이 선택된 상태로 확인을 눌러주시면 거의 끝났습니다.
※ 포토샵 '칠(Fill)' 단축키 : Shift + F5

 쨘! 마우스 클릭 몇번 안했는데 벌써 번호판이 지워졌습니다. 계속 점선상태로 깜빡깜빡 거리면 선택해제를 해주면 되는데 'Ctrl + D' 를 눌러주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점선이 사라지면서 선택이 해제됩니다. 선택해제 단축키도 포토샵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이므로 하다보면 저절로 왼손에 외워집니다.
※ 포토샵 선택해제 단축키 : Ctrl + D

 혹시 배경색으로 선택했는데 색깔이 주변 색상과 너무 이질적이거나 차이가 크면, '칠' 창에서 '색상' 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색상을 선택하면 말 그대로 원하는 색상을 추출할 수 있는데 저는 번호판 한 가운데를 클릭해서 색상을 추출해서 다시 입혔는데 배경색과 거의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클릭 몇번만에 번호판이 지워진건 마음에 드는데.. 자세히 보면 주변부와 색상 차이가 나면서 사각형 경계선이 너무 또렷해보입니다. 이 경계선을 부드럽게, 자연스럽게 없애주는 작업을 할건데 '스팟 도구 브러쉬 도구' 를 선택해줍니다. 인물 피부에 잡티 보정하는데 자주 쓰는걸로 알고있는데, 오른쪽 사진처럼 경계선에 그어주면 됩니다. 혹시 결과물이 맘에 안들면 'Ctrl + Z' 를 누르면서 뒤로가기 하면 됩니다. 포토샵에서 정말 제일 많이 쓰이는 기능이 뒤로가기 이므로 왼손 새끼손가락은 늘 왼쪽 컨트롤키 위에 있어야 합니다.
※ 포토샵 뒤로가기 단축키 : Ctrl + Z

브러쉬 도구 Before & After

 왼쪽사진과 오른쪽 사진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브러쉬 도구로 4면을 살짝살짝 문데문데 해줬더니 경계선이 모호해지면서 이질감 없이 번호판이 깔끔해졌습니다. 대애박.

 다시 왼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확대 도구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축소해줍니다. 원본사진 전체로 보니 전혀 이질감없이 너무 자연스럽게 번호판이 지워졌습니다. 다음은 조금 더 까다로운 예를 들어서 한가지 방법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다뤄볼 사진은 번호판이 측면에서 찍힌 모습입니다. 측면이라서 대각선으로 찍힌것도 까다로운데, 번호판 안쪽과 바깥쪽이 밝기 차이가 좀 큽니다. 이번 작업은 저도 포토샵 초보자인지라 위 예시처럼 완벽하게 지우지 못했으니 자비롭게 봐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대각선 부분을 선택해야 할 때는 앞에서 사용한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로 불가능하고, '다각형 올가미 도구' 를 사용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다각형으로 꼭지점을 찍어서 원하는 면적을 다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든 사진의 번호판 좌/우 밝기차가 너무 심해서 숫자만 선택하지 않고 번호판 전체를 선택했습니다. 올가미 도구 사용할때 꿀팁인데, 꼭지점 하나 잘못 찍었다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지 말고 '백 스페이스(←)' 버튼을 누르면 꼭짓점이 하나씩 해제됩니다.

 완성된 사진이 제법 그럴싸하지 않나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포토스케이프나 다른 유틸리티로도 충분히 가능은 한데, 왼쪽 사진처럼 경계선을 부드럽게 브러쉬 처리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측 사진처럼 다각형으로 면적을 선택해서 지우는것도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이 저같은 쌩(?) 공대생에게는 너무나 어렵고 먼 프로그램이라는 심리적 부담감이 큰데 이렇게 필요할때마다 하나씩 배워보니 쫌(?) 할만한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도 또 알아두면 유용한 포토샵 꿀팁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