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대비 LF 쏘나타 와이퍼 추천 (feat. 보쉬 에어로트윈)

 1년 12개월중 가장 싫어하는 축축한 장마철이 다가왔습니다. 사람몸에 해롭지는 않지만, 머리부터 발끝까지 끈적이는 이 시기에 차량도 장마철 대비 반드시 챙겨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와이퍼 교환입니다. 하필 수명이 다 된 와이퍼를 미처 교환하지 못한채 쏟아지는 폭우 속에서 운전해본 사람은 '엔진이고 뭐고 다 필요없어. 와이퍼가 짱이야.' 라는 심경을 이해할 겁니다.

 장거리주행이 많은 만큼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기전에 LF 쏘나타 와이퍼를 바꿔줬습니다. LF 쏘나타 와이퍼 규격은 운전석 650mm, 조수석 450mm 이므로 어떤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규격만 맞으면 아무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아무 와이퍼가 아니고 조금 좋은(?) 제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BOSCH AEROTWIN

 '와이퍼 그거 그냥 아무거나 쓰면 되는거 아니야?' 라는 말도 이해는갑니다. 와이퍼를 검색하면 1~2천원짜리 제품부터 4~5만원이 넘는 제품까지 가격대가 무척 다양한데, 저가 제품을 사용해봐도 딱히 불편한건 없습니다. 다만, 경험상 저렴한 제품은 뽑이 운이 너무너무 심하고 평균 가격대의 제품들 대비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저 역시 LF를 구매하고 만원 이하의 제품을 여러번 사용해봤는데, 결국 'BOSCH AEROTWIN(보쉬 에어로트윈)'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LF에는 이 제품을 처음 사용해보지만, 어느날 그랜드체로키에 사용해보고 그 내구성과 품질에 만족해서 꾸준히 사용중이었습니다. A650 + A450 기준 2만원이 좀 안되는 금액으로 고속주행, 오랜 기간 사용할 것을 고려하면 비싸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 와이퍼 탈거하는 방법

 국산차/수입차 상관없이 앞유리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90도로 와이퍼들을 세워줘야 합니다. 키가 작으신 분들은 운전석에서 조수석쪽 와이퍼를 들기 어려울 수 있는데, 뒷꿈치가 바들바들 들리면 정상입니다. 사용하시는 와이퍼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제가 사용중인 제품처럼 먼저 캡을 열어주는건 모두 동일합니다.

 캡을 열어준 상태에서 걸려있는 J자 고리를 빼줘야하는데, 캡을 연 상태를 유지하면서 아래 방향으로 세게 내려줍니다. 사용한지 오래됐으면 뻑뻑할 수 있는데, 힘껏 내려주고 와이퍼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사진처럼 쏙 하고 빠집니다. 와이퍼와 연결되는 사진속 'J' 자 형상은 대부분 제조사들이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장착/탈착하는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 보쉬 에어로트윈 와이퍼 장착하는 방법

BOSCH AEROTWIN

 이제 에어로트윈 와이퍼를 장착할 차례입니다. 사진만봐도 바로 알 수 있듯이, 기존에 사용중이던 제품과는 외관 형상에서부터 다릅니다. 엄지와 검지로 양쪽을 누르면서 당겨주면 당겨주면 쉽게 캡을 열 수 있습니다.

BOSCH AEROTWIN 장착 순서

 열린 캡 사이로 J자 고리에 고정시키는 작업이 가장 헤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장착하시기 전에 운전석(650), 조수석(450) 사양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캡 사이로 J자 고리를 넣어줍니다. 안쪽에 자세히 보시면 고리가 들어가는 공간이 있는데, 캡을 연 상태로 유지하면서 그 공간에 넣고 와이퍼를 위쪽으로 힘껏 당겨줍니다. J자 고리가 안쪽에 견고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조금 뻑뻑할 수 있으므로 생각보다 세게 당겨주고, 세번째 사진처럼 고리가 안쪽까지 완전히 들어갔는지 확인후 캡을 닫아주면 끝입니다.

 불스원, 현대모비스, 3M 외에도 저가의 와이퍼들이 너무 다양해서 어떤 모델을 사야할지 어렵습니다. 검색해서 나오는 글들은 대부분 협찬이라서 신뢰성이 조금 떨어지는데, 이 글은 제 돈주고 제가 사서 작성한 리얼 후기이므로 조금 믿음을 가져보셔도 좋습니다. 지프에 이어서 LF에는 처음 사용해봤는데, 역시나 고속 주행시에도 안정감있고 부드럽게 동작하는게 장마철을 앞두고 마음이 편합니다. 하루이틀 미뤘다가 드드득 소리나는 와이퍼로 장맛비 맞이하지 마시고 10분, 2만원 정도만 투자해서 좋은 와이퍼 DIY로 교체하시고 빗속에도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빗길에 와이퍼보다 제일 중요한건 타이어입니다..)

▶"LF 쏘나타 타이어 교체" 보지 못한 분들은 클릭↓
    LF 쏘나타 엔진오일 교환 및 타이어 교체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