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V8 배터리 사망, 교체 방법은?

 V8을 사용한지 1년반 즈음 되었을때, 10분도 채 사용하지 못하고 배터리가 방전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다는 비극적인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100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청소기가 왜 2년도 안되서 이러는지 궁금했는데, 원인은 바로 잘못된 사용법 때문이었습니다.

 구입할 당시 사용법이나 권고사항을 몰랐던 터라, 1년 넘게 'MAX' 모드로만 사용했던 점이 문제였습니다. 장기간 'MAX' 모드 남용(?)은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합니다. 결국 배터리만 교체하면 다시 제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문 업체에 10만원대 금액을 지불하지 않고도 쉽게 DIY로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록색 검색창에 '다이슨 V8 배터리' 라고 검색하고, 맨 위에 제일 저렴한 제품을 클릭합니다. 3000, 3500mAh 로 용량이 두가지인데, 당연하게 3500 짜리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해외 배송비까지 합쳐서 대략 5만원대 예상하시면 됩니다.

다이슨 V8 배터리 구성품

 마음을 비우고, 인고의 해외배송 기간이 지나면 소박하게 배터리, 매뉴얼이 도착합니다. 매뉴얼에는 다행히(?) 한국어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 준비물 : 얇은! 십자(十) 드라이버
 ▶ 난이도 : 쉬움
 ▶ 작업시간 : 약 10분

다이슨 V8 나사 3개 풀기

 손잡이 뒷면 필터 하단에 숨어있는 나사 1개랑, 먼지통 하단에 숨어있는 나사 2개만 풀어주시면 끝입니다. 참 쉽죠잉?

좁은 공간 탓에 '얇은' 십자드라이버를 추천

 손잡이 뒤쪽은 크게 상관이 없는데, 먼지통 하단에는 생각보다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굵은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하면 공간이 좁아서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얇은" 십자드라이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나사 3개로 배터리 분리된 다이슨 V8

 나사 3개만 풀고나면 별로 힘을 주지 않아도, 배터리가 사진처럼 쏘옥 빠집니다.

애프터마켓 배터리(좌) & 다이슨 순정 배터리(우)

 기존 다이슨 순정배터리랑 새로 주문한 배터리의 전압, 용량, 전력량이 나와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2,800mAh 에서 3,500mAh 로 약 25% 정도 증가되었으므로, 사용시간도 기존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론 산술적으로 사용시간도 정확히 25% 증가된다고 계산할 수는 없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교체 완료된 다이슨 V8

 분해의 역순으로 후다닥 조립하고 나면 끝입니다. 언뜻보면 순정품이랑 외관상 차이가 없지만, 배터리쪽 도색이 청소기 본체의 색상보다 아주 쬐끔 더 진해보입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수준으로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순정 배터리 LED(좌) & 애프터마켓 배터리 LED(우)

 그리고 충전할때 LED 밝기가 순정이 조금 더 밝다는 정도? 매일매일 쓰던 주인만 구분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중국산이라서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던데, 일주일 넘게 사용해본 결과 대만족입니다. 일반모드로 5분만 돌려도 방전되던 녀석이, 20분이 지나도 배터리 3칸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순정품보다 큰 배터리 용량 때문인지 체감상 사용시간은 확실히 늘어났습니다.

 근래에 엘지, 삼성 그리고 다이슨 V11 등 최신 모델들이 많이 나왔는데, 배터리 교체하고 나서 성능이 모자란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배터리 교체하는 김에 올분해해서 묵은 먼지들도 제거해줬더니 새제품으로 회춘한 것 같습니다. 2년 전에 V8 구매고 배터리 사망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5만원 + 10분" 투자해서 새 제품으로 되살려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 일시 : 2019. 10. 7. 23: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