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 배선 찾기!" 미등 배선에 연결하는 방법

 유튜브를 통해서 자가정비나 튜닝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면서, 간단한 배선 작업을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실내 무드등(앰비언트)이나 LED 작업을 DIY로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미등 배선 찾는 방법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실내 배선작업에 대해 초보인 분들은 위해 미등 배선 찾는 방법, 미등 신호에 배선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등은 핸들 왼쪽의 조명 스위치를 돌려서 직접 ON 하거나, 'AUTO' 모드에 있을때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점등되기도 합니다.

 미등이 점등되었는지 가장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게 실내 스위치 조명입니다. 미등이 점등되면 실내 모든 버튼에 조명이 들어오는데, 말인즉슨 점등되는 실내 모든 버튼에는 미등 신호(전류)가 인입되고 있다는 겁니다. 즉, 수 많은 스위치중에 배선 작업하기 편한 버튼 하나만 골라서 선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간혹 퓨즈박스의 미등 신호를 사용하면 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퓨즈박스에 미등 퓨즈가 따로 있는 차종은 거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명이 점등되는 버튼의 미등 신호선을 찾아서 연결하는게 가장 쉽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앞좌석에서 쉽게 보이는 콘솔 주변의 많은 스위치나 핸들 왼쪽에 있는 스위치 모듈에서 미등 배선을 연결합니다. 이 부분에서 미등 신호를 찾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 참고로 필요한 공구는 차량용 검전기뿐입니다. 이 검전기의 역할은 단순히 배선에 전류가 인입되고 있는지 아닌지 O/X 로 확인하는 용도 뿐입니다. 검색창에 검전기 또는 테스터기로 검색하면 몇만원짜리 제품들이 나오는데 가격이 과하므로 '차량용 배선 검전기' , '검전 드라이버' , '통전 테스터기' 등으로 검색해서 만원 미만의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충분합니다.

 콘솔(기어봉) 주변의 스위치에서 미등 배선 찾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스위치 뒤에 연결된 커넥터에 접근해야하므로 주변 트림을 탈거합니다. 스위치 뒷면에 연결된 배선 커넥터를 뽑아서 확인하면, 1개의 커넥터에 많은 배선이 연결되어있고 그 중에 미등 배선을 찾아야 합니다.

 검전기의 마이너스 집게발은 주변의 금속(전류가 흐르기 위함)에 물려주고, 커넥터 핀에 검침봉을 순서대로 찌르면서 왼손으로 미등 스위치를 켰다 껐다 반복해줍니다. 그러면 미등 전원에 따라 검전기의 전구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배선이 미등 신호선입니다.

 실제로 실내에서 DIY 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위치를 예로 한번더 보여드리겠습니다. 핸들 왼쪽의 스위치 배선에 접근하기 위해 퓨즈박스 커버를 열고 안쪽으로 손을 넣으면 커넥터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커넥터의 여러 구멍에 검침봉을 찔러주면 불이 들어오는 미등 신호선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미등 신호선에 연결하고자 하는 배선을 같이 연결해주면 되는데 배선을 아예 잘라서 연결하는 방법도 있고, 위 사진처럼 중간의 피복을 벗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커터칼로 과일 깎듯이 벗겨내면 위 방법이 어렵지 않은데, 공간이 협소하면 좀 불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예 배선을 자르는것보다 위처럼 피복을 벗겨내는걸 선호하는데 각자 편한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미등 배선 찾는 방법은 한번 숙지해놓으면, 나중에 어떤 배선작업을 하더라도 쉽게 활용해서 여러가지 설치가 용이합니다. 다음번에는 이 방법을 활용해서 실내 무드등이나 앰비언트등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