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크롬 도어 벨트 웨더스트립 장착하는 방법 DIY

 아반떼를 구매하고 번호판등을 LED로 교체해준것 외에는 외관에 손을 댄 부품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구매하기 전부터 지나가는 아반떼 옆모습을 보면 너무 심심해서 영 맘에 안들었는데, 사소하지만 알고보면 포인트가 되는 크롬 아웃도어 벨트 웨더스트립(일명 도어 크롬몰딩)으로 교체해서 조금 보완해봤습니다. 부품 이름이 겁나 어렵네요.

 일반적으로 차량의 측면에 포인트를 준다면 휠 밖에 떠오르지 않는데, 유리창 라인을 따라 붙어있는 몰딩과 도어 손잡이(외캐치)의 색상도 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크롬 몰딩, 크롬 손잡이가 준중형에서는 상위 트림에만 장착되고 중형 이상부터 좀더 관대하게 장착되는 편입니다. 오늘은 크롬 벨트 웨더스트립 장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컨텐츠에서 크롬 도어 손잡이 교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AD] 아반떼AD 실내등, 번호판등 LED 교체 방법 DIY
[AD] 아반떼AD 크롬 도어 핸들 교체 방법 DIY

준비물

 현대자동차를 기준으로 중형(쏘나타) 차량들부터 측면 유리창 라인을 따라 크롬 몰딩이 보편적으로 적용됩니다. 아반떼AD는 상위 트림에만 크롬 몰딩, 크롬 도어 손잡이가 적용되었는데, 이마저도 유리창 라인을 모두 따라가지 않고 유리창 하단 쪽 라인만 크롬 몰딩이 적용되었습니다. 위쪽 라인까지 적용되지 않은게 아쉽지만, 하단부만 교체해도 안한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시각적인 효과에 비해 작업 난이도가 낮은편이고 필요한 공구도 역대급입니다. 탈거하기 위한 플라스틱 리무버(헤라)를 제외하면 사실상 십자 드라이버 1개 뿐입니다.
※ 아반떼AD 크롬 도어벨트(몰딩) 웨더스트립 순정부품 품번
1) 82210-F2010 : 운전석 (프론트)
2) 82220-F2010 : 조수석 (프론트)
3) 83210-F2010 : 운전석 뒷좌석 (리어)
4) 83220-F2010 : 조수석 뒷좌석 (리어)

앞좌석 벨트 웨더스트립 교체하는 방법

 운전석 도어를 열면 안쪽 판넬 끝에 늘 보이던 십자 피스가 1개 있습니다. 전동공구 없이 십자드라이버로도 쉽게 풀리며, 작은 피스들은 작업중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합니다. 피스를 풀고 리무버로 끝에서부터 지렛대 원리로 들어올리면 조금씩 빠집니다.

 뒤에서 앞으로 조금씩 들어올리면 사진처럼 흰색 클립들이 다 빠지고, 사이드미러쪽은 벨트 끝단이 안쪽에 들어가 있는 구조입니다. 왼쪽 사진처럼 흰색 클립들을 다 빼고 도어 벨트를 뒷쪽으로 줄다리기 하듯이 잡아당기면 완전히 탈거할 수 있습니다.

 새 도어 아웃벨트 조립은 말 그대로 분해의 역순입니다. 흰색 클립들을 칼날처럼 솟아있는 판넬에 위에서 아래로 끼워주면 되는데, 사이드미러쪽부터 안쪽에 삽입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마지막 사진처럼 뒷쪽을 들어서 사이드미러쪽에 넣어주고 아래로 내리면서 클립들을 끼워주면 됩니다.

 사이드미러쪽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서 확대해서 촬영했습니다. 도어 아웃벨트의 형상에 맞게 구멍으로 끝단을 넣어주면 되고, 피스쪽 끝단이 도어의 끝선과 맞닿도록 단차를 맞춰서 조립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잊지말고 피스를 체결해주면 앞좌석 도어 아웃벨트 교환 작업은 끝입니다.

뒷좌석 벨트 웨더스트립 교체하는 방법

 뒷좌석 아웃벨트 교환도 앞좌석과 거의 비슷한데, 커버 1개와 십자 피스 2개를 풀어줘야 합니다. 도어 끝단에 있는 커버를 리무버로 제거하면 숨어있던 피스 1개가 보이고, 앞쪽에 고무 몰딩을 들춰주면 두번째 피스가 보입니다.

 피스 2개를 풀고 앞좌석과 마찬가지로 외부에서 벨트를 제거해주면 됩니다. 손으로 넓은 면적을 벌려주고 리무버로 뒤부터 앞으로 들어올려주면 통째로 빠집니다. 제거하고나면 삼각형 면적에 독특한게 있는데, 먼저 노란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은 접착제가 붙는 자리입니다. 새 제품의 접착제가 잘 붙도록 물티슈나 세척제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아주고, 직사각형 구멍 2개는 새 제품의 클립이 들어가는 자리입니다. 혹시 사진처럼 클립이 남아있다면 일자드라이버나 리무버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 안쪽으로 들어가는 앞좌석 아웃벨트와 달리 뒷좌석은 도어의 끝단과 단차만 잘 맞춰주면 됩니다. 뒷쪽 삼각형 면적은 안쪽 동그란 돌기가 도어의 동그란 구멍에 맞도록 아래쪽부터 위치를 잘 맞춰줍니다. 그 다음에 흰색 클립 2개와 사각형 구멍 위치를 맞추고, 빨간색 보호지를 떼서 클립과 접착테이프가 잘 고정되도록 손으로 세게 눌러줍니다. 접착 테이프는 조금 덜 붙었다고 떨어지거나 문제가 생기지 않으므로 오랫동안 누를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스 2개와 플라스틱 커버를 끼워주면 뒷좌석 작업이 끝납니다.

크롬 도어 아웃벨트 장착 전/후

 같은 시선에서 크롬 도어 아웃벨트 장착 전/후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사진보다 실물에서 차이가 더 눈에 띄는데.. 사진 실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차이가 미비해보이네요.

 날이 조금 덜 밝고, 차량이 더 지저분해야(?) 크롬 벨트의 차이가 더 두드러질 것 같은데 사진에서 표현이 많이 부족하네요. 원래 도어 손잡이와 동일하게 크롬으로 매칭되어 있어서인지, 벨트만 교환하니 차이가 덜 와닿는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실물로는 크롬 벨트를 장착한게 측면의 포인트가 부각되면서 한결 낫습니다. 다음 컨텐츠에서 크롬 도어 핸들 교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인데, 그때 크롬 벨트와 손잡이의 존재감을 살려서 다시 촬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도 "도어 아웃벨트 교체방법" 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