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감성마력 충전! 알로이 페달 장착방법 DIY

 튜닝 및 DIY를 하는 이유 중에 '감성마력' 업그레이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남들은 모르고 나만 아는(?) 아기자기한 변화로 감성적 만족감을 선사하는 부품들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 난이도 최하의 '알로이 페달' 교체 작업을 해볼 생각입니다.

 흔히 알로이 페달은 고무 재질에 비해 광이나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성능의 스포츠 또는 스포티한 차량에 적용되곤 합니다. 참고로 LF 쏘나타 1.6터보도 신차로 출고하자마자 2.0터보에 들어가는 알로이 페달을 장착해줬습니다. 부품 번호를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현대/기아 알로이 페달은 다차종에 공용품으로 사용하기에 이 글을 참고하시면 다른 차량도 동일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Tip] 현대/기아 순정부품 검색 꿀팁 (feat. 현대모비스 WPC)
[Tip] 현대/기아 정비지침서 온라인 확인방법 꿀팁 (feat. GSW)
[AD] 천만원 미만! 장거리 출퇴근 중고차 드디어 구입!
[LF] 알로이 페달 교체로 감성마력 튜닝 (feat. LF 쏘나타)

준비물

 

  준비물만봐도 알 수 있듯이, 교체할 부품 외에 필요한 공구가 전혀 없을 정도로 난이도 최하입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가짐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 아반떼AD 알로이 페달 순정부품 품번 : 32730-2H100(엑셀) / 32825-2P000(브레이크)

알로이 페달 장착 방법

 브레이크 페달은 금속 판 위에 고무 커버가 씌워져 있는 형태입니다. 아랫쪽부터 꼬집어서 위로 비틀어주면 쉽게 빠집니다. 더 대박인건 엑셀 페달에는 고무 커버조차 씌워져있지 않아서 꼬집고 빼줄것조차 없습니다.

 브레이크 페달부터 알로이 페달 커버(?) 를 장착해줄건데, 뒷면의 형상을 보면 장착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한쪽은 'ㄱ' 자로 걸고, 한쪽은 'V' 모양으로 딸깍 고정시키게 되어있습니다.

 앞서 확인했던 모양 그대로 하단부터 걸어줍니다. 밑에서 위로 올리듯이 하단부를 제대로 걸고, 회전하듯이 상단부를 꾹 눌러주면 툭 하면서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제대로 잘 걸렸는지 손가락으로 뒷면 위/아래를 살짝 당겨보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쪽 커버와 마찬가지로 엑셀 페달쪽 커버도 뒷모습 형상이 동일합니다. 다만, 세로로 길어서 그런지 좌우에도 걸림 구조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던 엑셀 페달면에 아랫쪽부터 알로이 커버를 끼워줍니다. 브레이크와 달리 좌우에도 걸림턱이 있으므로 잘 걸려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정말 놀랍지만 알로이 페달 장착방법은 이게 끝이고 이제 흰색 보호비닐만 제거해주면 됩니다.

 같은 뷰에서 알로이 페달 장착 전/후를 비교해봤습니다. 사실 밑에쪽은 쳐다보지도 않는 음침한 공간이라 아무 필요없는 작업이긴한데, 온 세상 나만 아는 감성 튜닝으로 마력이 조금 상승했습니다. 다수의 아반떼AD 오너분들이 LF 쏘나타처럼 엑셀 페달은 '오르간' 타입으로 바꾸시던데, 저는 오르간이 더 좋고 나쁜지조차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나란히 세워서 직접 비교해보고 추가적인 감성마력 충전이 가능해보이면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중고로 구입하고 밝은 곳에서 발 밑을 자세히 본 건 처음인데.. 인간적으로 먼지가 너무 심하네요. 카매트 한번 털어봤는데 석탄 박물관인줄 알았습니다. 바로 스팀세차 맡기고, 코일매트로 바꿔야겠습니다.

아래 영상으로도 "알로이 페달 교체방법" 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